Cover Story | ||
■ | 39 |
바스티유 오케스트라 이끌고 내한공연 갖는 정명훈 1. ‘트로이 사람들’ 대성공, 그리고 고국에서 첫연주를 한다 2. 파리 현지에서 정명훈에게 듣는다 “마음의 문을 열고 음악으로 말합니다” |
음악 · 교양 | ||
■ | 16 | 7월 이야기 – 송수권 |
■ | 56 |
국립과 서울시립오페라단의 ‘피가로의 결혼’ ‘운명의 힘’ 연기도 노래도 잘했는데 국적찾기도 필요 – 김학민 |
■ | 62 |
부산시립교향악단 서울연주회 음악에 접근하는 태도의 변화, 하드 트레이닝 |
■ | 64 |
헝가리안 비르투오지 챔버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섬세하면서도 격정적인 앙상블의 친화력 |
■ | 66 |
서울바로크합주단 연주회 창단 25주년의 전통과 신선한 이미지 – 배석호 |
■ | 68 |
인터뷰 / 줄리어드 현악 4중주단 모험처럼 펼치는 현대음악에의 욕구 – 이영숙 |
■ | 71 | 줄리어드 동문음악회 |
■ | 72 |
내한연주 가진 줄리어드음대 교수 세이모어 리프킨 따뜻한 인간미와 절제된 음악성 – 김계숙 |
■ | 74 |
6월에 연주회 개최한 4인의 오르가니스트 음악 생각을 확대하는 그 장중한 울림 |
■ | 76 | 아론 로잔드 · 김혜영 바이올린 연주회 |
■ | 80 | 서울예고 연주회 및 무용과 발표회 |
■ | 86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활 시위 소리 – 최승범 |
■ | 106 |
한글세대가 쓰는 ‘국악과 친해집시다’ 창작음악, 전통에서 나와 한국으로가는 중 – 권덕원 |
■ | 108 |
전통음악의 재발견 / ‘영산회상’ 일정한 거리에서 바라보는 관조의 세계 – 진회숙 |
■ | 110 |
고전음악, 무엇부터 들을 것인가 / 교향곡 순수한 음악적 구성의 결정판 – 임현경 |
■ | 114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막힘없는 소리, 펼쳐지는 소리 – 강일모 |
■ | 122 |
다시 한번 생각해봅시다 그 대학 교수에게 레슨 받아야만 그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 – 우광혁 |
■ | 130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해방공간, 그 많은 단체와 논쟁들 – 이정화 |
컬러 읽을거리 | ||
■ | 48 |
7월 내한공연 갖는 천재소녀 바이올리니스트 미도리 모차르트의 ‘신동’에 비견되는 17살의 ‘원더 걸’ – 채충석 |
■ | 88 |
생활과 음악 / 문학평론가 이상섭 그네 뒷머리 바라보며 베이스를 가다듬던 그 추억 |
■ | 178 |
소련 민속음악 기행 슬라브의 우수와 해학, 툰드라의 노래 – 김용운 |
■ | 228 |
한국의 축제기행 / 강릉단오제 인간의 가면을 벗고 신과 어울리는 풍요 한마당 – 이성선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7 | ||
■ | 139 |
프란츠 슈베르트 1. 인간관계를 통해 본 슈베르트 2. 현장탐방, 빈에서의 슈베르트 3. 음악사속의 슈베르트 4. 슈베르트의 음악의 미학 5. 슈베르트의 시인들, 그 사랑의 포에지 6. 슈베르트의 오페라 7. 슈베르트의 피아노 작품들 8. 슈베르트의 교향곡 9. 지상명곡감상, ‘즉흥곡’ 10. 슈베르트를 노래하는 명가수들 11. 그에 관한 저서와 문헌을 찾아 12. 레코드로 듣는 슈베르트 – 이영민 / 김만원 / 장기범 / 김춘미 / 박정하 / 송애경 / 이혜경 / 김문헌 / 김원구 / 서동진 / 이영숙 / 송영택 |
집중 가이드 | ||
■ | 95 |
음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려면 ··· 1. 기획에서 리셉션까지 2. 외국의 경우 / 독일 3. 개최경험기 / 개인과 단체의 경우 – 이숙경 / 오현숙 |
■ | 124 |
휴양지 예술행사, 이렇게 열려야 한다 1. 우리나라의 실태와 그 전망 2. 내가 생각하는 서머캠프 · 페스티벌 3. 올여름 휴양지 예술행사 올가이드 – 권정식 / 강준혁 |
연속 3회기획 | ||
■ | 116 |
어린이 피아노교육의 이론과 실제 3.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어린이의 방식으로 접근, 우리 음악토양에서 교육 |
연극 | ||
■ | 206 |
창립 30주년 맞은 실험극장 에쿠우스 선풍, 아그네스 돌풍 그리고 ‘사의 찬미’ – 주유미 |
■ | 211 |
춘천에서 열린 제8회 전국연극제 일그러진 세상, 연극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 김길수 |
■ | 217 |
스톡홀름 국제 아동 · 청소년연극 페스티벌 엉뚱한 이야기, 절묘한 아이디어 – 김우옥 |
■ | 222 | 화보로 보는 제1회 대학로축제 |
■ | 224 |
문제작 · 화제작 / ‘오구 – 죽음의 형식’ 삶과 죽음, 그 역설과 병존의 난장 – 김방옥 |
무용 | ||
■ | 234 | 포토 & 댄스 / ‘춤본’에서의 김매자 |
■ | 236 |
춤의 현장 / 현대무용가 김기인 아류를 거부하는 고집스런 몸짖 – 장광열 |
■ | 240 |
객석춤판 / 국립무용단의 ‘그 하늘 그 북소리’ 군무의 앙상블이 돋보인 대형 창작무대 |
■ | 244 |
현대무용단 탐 10주년 공연 도시감각과 시적 서정의 만남 |
■ | 246 |
청주 새암무용단과 박재희 춤사랑으로 모인 충북무용 중흥의 춤꾼들 |
객석 리뷰 | ||
■ | 292 |
베데스다 현악사중주단 연주회 메이 피아노 콰르텟 정기연주회 서울 옥테트 정기연주회 극단 로뎀의 ‘실내전’ 극단 사조 ‘오해’와 완자무늬의 ‘청중’ 서울현재무용단의 ‘고구려의 불꽃’ 동랑춤 창단 공연 – 이장직 / 문옥배 / 김춘미 / 신유채 / 김미도 / 김태원 / 허영일 |
오디오 · 레코드 | ||
■ | 254 |
오디오 기획 / 카 스테레오의 세계 1. 카 오디오의 매카니즘 2. 그레이드 업 3단계 3. 나의 카 오디오 시스템 – 윤종민 / 이건종 |
■ | 264 |
오디오 명기와 더불어 / 마크 레빈슨 LNP-2 초창기부터 높은 평가받은 아이디어 집합체 – 정우광 |
■ | 267 |
명곡, 라이브러리 명반 / 베토벤 교향곡 제5번 눈먼 소녀가 볼 수 있었던 아름다운 세상 – 김범수 |
■ | 270 |
나의 베스트 오디오 / 플루티스트 김대원 깊이있는 원음재생, 탁월한 현장감 – 김계숙 |
■ | 272 | ‘객석’이 있는 집 / 춘천 교동의 ‘섬’ |
■ | 273 |
유명 레이블 CD 순례 / 소련 멜로디아 미지의 세계, 슬라브의 문화유산 – 소병철 |
■ | 280 | 해외 출반 레코드 리뷰 – 최영준 |
■ | 282 | 새음반 새테이프 |
■ | 286 |
손쉬운 오디오음질 개선법 2 앰플리파이어의 전원부 개선 – 이명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