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7 |
피아니스트 백건우 1. 이시대, 영원한 음악의 순수주의자 2. 독특한 어법의 진정한 전문 연주가 3. 백건우 연주회를 보고 – 배석호 / 박은희 / 김원구 |
음악 · 교양 | ||
■ | 24 | 10월 이야기 – 이하석 |
■ | 88 |
가야금산조 여섯바탕전 ’90 이 시대의 명인들이 펼치는 화려한 향연 – 채충석 |
■ | 90 |
대한민국 국악제 강릉공연 이제 열돌 맞아 새로운 방향설정 필요 |
■ | 92 |
타악기 페스티벌 음악이 추구하는 본향은 어디인가 |
■ | 94 |
플루티스트 알랭 마리옹과 송영지의 대담 화려한 음색의 원동력은 고흐와 샤갈 – 이숙경 |
■ | 96 | 한국 클라리넷 콰이어 창단 연주회 |
■ | 97 | 내한 연주회 갖는 피아니스트 이경미 |
■ | 98 |
앵콜 무대에 오른 창작가극 ‘환향녀’ 지울수 없는 기록, 그래서 써나가야 하는 ··· |
■ | 102 |
하이든의 오페라 ‘사랑의 승리’ 한국 초연 대본의 결함, 연주의 성패 떠나 가치있는 작업 – 허영한 |
■ | 104 |
소련 작곡가, 한 · 소 작품교류 위해 내한 동토에서 불어온 변혁의 바람 – 김계숙 |
■ | 106 |
레닌그라드음악원 원장 체르뉴셴코 인터뷰 “서로에게 도움 주기를 원합니다” |
■ | 108 |
트럼펫연주가 유수송 · 유승남 부자 인터뷰 나란히 귀화, 같은 악단에서 활약 – 공윤조 |
■ | 136 |
생활과 음악 / 서강대 총장 박홍 상처가 치유되고 난 뒤 부르는 새 노래 |
■ | 140 |
음악영화 ‘토스카니니’ 운명처럼 울린 아이다의 개선행진곡 |
■ | 14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화선지 붓가는 소리 – 최승범 |
■ | 146 |
현대예술의 거장 / 장 크리스토프 – 곽남신 |
■ | 148 | 객석미술관 / 백순실 회화전 |
■ | 152 |
전통음악의 재발견 / 취타 선조들의 속도감각, 생활리듬의 반영 – 진회숙 |
■ | 154 | 문답식 피아노 지상레슨 – 백낙호 편 |
■ | 158 |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음악은 만국공통어인가 – 우광혁 |
■ | 160 |
중앙음악연구소 세미나 대학 음악 교육의 재점검 |
■ | 16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해방후 문화계, 그 천재들에 대한 기억 – 이정화 |
■ | 212 |
맹인 피아니스트 오은경, 오늘이 있기까지 “하느님은 제게 듣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
■ | 222 |
프리뷰 / 1. ’90서울국제음악제 2. 제18회 범음악제 |
■ | 226 |
폴란드통신 소련 반체제 작곡가 그라보프스키와의 대화 |
특집 | ||
■ | 119 |
예술국제교류, 문제점과 그 처방 1. 문화교류 시대를 생각한다 2. 그 허와 실, 음악 · 무용 · 연극의 경우 3. 정부의 역할, 어떤 것이 필요한가 4. 비수교 국가간의 교류 실태 – 김의경 / 김우옥 / 송혜영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10 | ||
■ | 171 |
1. 쇼팽의 폴란드 시절 2. 프랑스 노앙 현지탐방 3. 조르주 상드, 어떤 여성인가 4. 쇼팽의 병력과 죽음 5. 17개의 에피소드와 쇼팽 6. 쇼팽의 피아노음악 7. 지상명곡감상 ‘장송행진곡’ 8. 쇼팽을 잇는 피아노의 시인들 9. 레코드로 듣는 쇼팽의 명곡 – 이영숙 / 김은혜 / 이덕희 / 조경희 / 임은경 / 김영호 / 김원구 / 서동진 / 송영택 |
해외현지취재 | ||
■ | 56 |
뮌헨 오페라축제 도시 전체가 무대, 모차르트와 R 슈트라우스에 열광 – 오현숙 |
■ | 62 |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열기와 환호, 솔티의 성공적 무대 – 김만원 |
■ | 66 |
쿠사츠 서머 아카데미 & 페스티벌 참가기 휴양지, 고원에서 펼쳐진 아카데미즘의 세계 – 이영아 |
■ | 68 |
에딘버러 페스티벌 참관기 우리것의 효과적인 전달방법은 무엇인가 – 김재화 |
■ | 73 |
북경문화예술축전의 한국 · 북한 · 연변무용 이념은 짧고 예술은 길다, 한민족 춤잔치 – 최영태 |
■ | 78 |
노르웨이 입센연극제 세계와 공유하는 문화유산을 재창조 – 이희숙 |
■ | 252 |
브레히트와 일본연극 ‘다니꼬’를 보고 자신의 것과 낯선 것과의 창조적 만남 – 이원양 |
■ | 258 |
모리스 베자르의 발레 ‘가부키’ 파토스, 고전과 현대의 만남 – 허영일 |
집중기획 | ||
■ | 216 |
세계 악기제작의 명가 · 명인들 누구나 한번 손에 쥐고 싶은 명기, 그 빼어난 장인정신 – 김용운 |
연극 | ||
■ | 232 | 프리뷰 / 여인극장의 ‘불임의 계절’ – 주유미 |
■ | 234 |
문제작 · 화제작 / ‘최선생’ 오늘, 무엇이 이 연극을 낳게 했는가 – 교육자 · 학부모, 연극교육적 면에서 본 ‘최선생’ |
무용 | ||
■ | 240 | 포토 & 댄스 / 한강 댄스 페스티벌 |
■ | 242 |
‘북소리 3’의 이매방 춤인생 60년 북과 장삼 속의 명무, 영혼을 울리는 춤 – 장광열 |
■ | 248 | 화제 / 주부들의 무용발표회 |
■ | 262 | 전국시립무용단 무용제 |
오디오 · 레코드 | ||
■ | 248 |
오디오 & 인테리어 사무공간, 상업공간의 경우 – 김계숙 |
■ | 292 |
명기와 더불어 / 린 손덱 LP-12턴 테이블 수퍼 아날로그 시대의 기폭제 – 이명렬 |
■ | 296 | ‘객석’이 있는 집 / 압구정동의 ‘다담’ |
■ | 297 |
중고 오디오 구입 가이드 1. 진공관 앰프 2. 트랜지스터 앰프 – 김기인 / 이영동 |
■ | 304 |
디지털 오디오 집중탐구 / 응용편 아이디어가 충만한 신제품의 유혹 – 윤종민 |
■ | 308 |
명레이블 CD 순례 / EMI 그라모폰과 세계 클래식 시장을 양분 – 소병철 |
■ | 314 | 새음반 새테이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