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50 |
현대무용가 김복희 · 김화숙 무용단 1. 작품으로 본 김복희 · 김화숙 무용단 2. 20년 명콤비, “이제는 살아있는 춤을 추렵니다” – 김영태 / 장광열 |
음악 · 교양 | ||
■ | 24 | 12월 이야기 – 정대구 |
■ | 64 |
12월 내한연주 갖는 나르시소 에페스 클래식 기타의 무한 영역 추구한 표현주의자 – 김종만 |
■ | 70 |
가야금산조 여섯바탕전 3 나란히 연주된 ‘부산 산조’ 두가지 – 윤중강 |
■ | 72 |
가야금 삼중주단 창단 공연 국악 실내악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 – 이인원 |
■ | 74 |
판소리 심청가 완창한 안숙선 매년 완창무대에 도전, 다섯바탕을 모두 O표 |
■ | 76 |
소프라노 신금자가 만난 바바라 헨드릭스 지성과 미성, 인권운동까지 펼치는 아름다운 흑인 – 이숙경 |
■ | 80 |
20세기 음악축제 ‘오늘날의 세계’ 기존풍토를 벗어난 악단의 새흐름 |
■ | 82 |
콘트라베이스 주자 슈미트 VS 안동혁 신체적 결함을 극복, 베이시스트로 성공 – 공윤조 |
■ | 84 |
제자와 함께 음악회 연 플루티스트 김기순 바하 시리즈에 이어 프랑스 음악에 천착 |
■ | 86 | 독주회 가진 첼리스트 박경옥 |
■ | 87 | 국내 정착, 첫 독창회 가진 소프라노 박미혜 |
■ | 88 | 작곡 발표와 피아노 연주회 가진 유영욱 |
■ | 90 |
제7회 예음실내악 경연대회 어느 때보다 치열했던 경연, ‘현음트리오’가 최우수상 |
■ | 97 |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보고 민속의 섬, 제주에서 벌어진 ‘느영느영’한마당 – 문충성 |
■ | 102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기적소리 – 최승범 |
■ | 104 |
생활과 음악 / 서울대 교수 강두식 나의 문학을 구현해준 토마스 만의 ‘바그너’ |
■ | 108 |
객석미술관 / 화가 곽남신 심심한 그림, 그러나 명상적인 심상 – 채충석 |
■ | 124 |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음악으로 국위를 선양한다(?) – 우광혁 |
■ | 126 |
이강숙의 지상강좌, ‘음악이란 무엇인가’ 작품 · 연주 · 감상의 경험, 그 자체 |
■ | 134 |
전통음악의 재발견 / 도드리 명인으로 향한 긴 여정, 마지막의 가락 – 진회숙 |
■ | 136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마리아 칼라스의 독특한 어법과 뛰어난 표현 – 강일모 |
■ | 138 |
음악으로 병을 고친다 2 오른쪽 두뇌 개발로 창조력을 키운다 – 최병철 |
■ | 146 |
제1회 부산국제음악제 성공적인 운영, 그 자체만으로도 큰 성과 – 박준우 |
■ | 170 |
1990년도에 타계한 11인의 거장들 젊은 세대 올레그 카간에서 번스타인까지 – 선병철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12 | ||
■ | 179 |
로베르트 슈만 1. 독일 현지 탐방 ‘슈만하우스’ 2. 유년시대와 음악적 성장기 2. 슈만의 사랑 클라라, 어떤 여자인가 4. 라이프치히 음악신보 발간시대 5. 슈만의 죽음과 정신변력 6. 대표작과 작곡활동 7. 예술사적인 면에서 생각하는 슈만 8. 슈만의 가곡과 문학적 상상력 9. 피아노음악의 세계 10. 지상명곡감상, 여인의 사랑과 생애 11. 슈만 가곡의 명가수들 12. 레코드로 듣는 슈만의 명곡 – 김은혜 / 변지연 / 임은경 / 이장직 / 이영숙 / 김문현 / 이인자 / 차수정 / 송지혜 / 김원구 / 서동진 / 송영택 |
2회 연속 특별기획 | ||
■ | 112 | 노동은 교수의 갈라진 북한음악을 찾아서 |
해외현지취재 | ||
■ | 48 |
쿠르트 마주르, 그의 예술과 정치 나의 음악은 인도주의의 메시지, 시대의 불꽃 – 이상면 |
■ | 54 |
암브로네 수도원의 바로크 음악 축제 수도원 돌기둥이 빚어내는 신비한 음향 – 김은혜 |
■ | 58 |
일본, 제1회 카잘스 페스티벌 거장의 음악정신을 기리는 또 하나의 축제 – 김기옥 |
■ | 143 |
워싱톤에서 열린 ‘예술치료’ 학술대회 무엇을 위한 예술활동인가에 대한 질문 |
■ | 145 | 김소희 판소리 뉴욕공연 – 이인우 |
■ | 157 | 호주 순회연주 갖는 강동석 인터뷰 – 김태정 |
■ | 228 |
중국 경극원의 경극 관람기 짧은 역사에 비해 세계성을 획득 – 허영일 |
■ | 236 |
네덜란드 연극 베데킨트의 ‘룰루’ 당신은 ‘룰루’를 어떤 여자로 보고 있는가 – 한상철 |
특별기고 | ||
■ | 158 |
하버드 동문과 친구들이 기억하는 번스타인 진실로 그는 음악으로 빚어낸 인간 |
연극 | ||
■ | 224 |
제1회 불란서연극제 언어의 장벽을 넘어 첫선 보인 ‘아비뇽’의 활력 – 김상태 |
■ | 234 | 명대사 명연기 / ‘고도를 기다리며’ |
■ | 240 |
가족과 함께 보는 송년 뮤지컬 가스펠과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 주유미 |
■ | 244 |
‘심청이는 왜 두번 인당수에 빠졌는가’ 추상에서 구상으로 오는 오태석의 연극 – 이태주 |
■ | 276 |
대구에서 열린 제3회 민족극 한마당 이념에서 실제개념으로 질적도약 – 김재석 |
테마대담 | ||
■ | 129 |
원로 박용구에게 듣는 1990년 예술계 준비없이 출발한 90년대, 문화예술계의 위기를 경계한다 |
무용 | ||
■ | 255 |
마사 그레이엄 무용단 내한공연 1. 모더니즘의 미학으로 풀어간 현대무용의 정수 2. 무대 뒤에서 만난 마사 그레이엄 인터뷰 3. 주역으로 발돋음한 한국인 무용가 유영하 – 김태원 |
■ | 260 |
춤의 현장 / ‘라 바야데르’ 한국 초연 드라마틱한 스토리와 동양적인 정서 |
■ | 264 |
88서울예술단의 ‘백두산신곡’ 1. 공연평, 새로운 가무극의 가능성 제시 2. 뒷얘기, 새로운 가무극의 꿈은 깨지는가? |
■ | 268 | 제3회 지역간 연합무용제 |
■ | 270 |
국립무용단 중견단원 창작발표회 직업춤꾼들의 자기 색깔 찾기 |
객석 리뷰 | ||
■ | 330 |
아카데미 윈드 오케스트라 연주회 제3세대 창작곡 발표회 민중극단의 ‘타이피스트’ 합동공연 ‘탈의 소리’ 밀물무용단의 ‘무명저고리’ ’90 대학무용제 – 김학민 / 문옥배 / 김미도 / 신유채 / 이종호 / 강이문 |
오디오 · 레코드 | ||
■ | 286 | 오디오 & 인테리어 / 단독주택의 리스닝룸 – 김계숙 |
■ | 294 |
명곡 라이브러리 / 헨델의 ‘메시아’ 모든 사람을 한마음으로 이끄는 노래 – 김범수 |
■ | 297 | ‘객석’이 있는 집 / 충무의 ‘수국’ |
■ | 298 |
명가와 더불어 / 럭스만 Lux SQ 38 FD 자작의 즐거움을 준 롱 베스트셀러 – 김원경 |
■ | 302 |
중고 오디오 구입가이드 / 스피커 1 디어터 사운드 알텍과 가정용 AR – 김기인 |
■ | 306 |
새연재 / 알기 쉬운 오디오 용어해설 ‘dB’, 데시벨이란 무엇인가 – 김형택 |
■ | 310 |
세계의 레코드상 / 그라모폰상 최고의 권위로 음반수집의 길잡이 – 이정현 |
■ | 316 | 새음반 새테이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