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8 |
전통의 맥을 잇는다 1 명창 안숙선 피나는 노력으로 선천을 발견, ‘소리의 초상’을 확립 – 채충석 |
음악 교양 | ||
■ | 24 | 2월 이야기 – 이성선 |
■ | 74 |
탈리스 스칼라스 한국공연 중세와 르네상스음악, 그 심령의 송가 |
■ | 76 |
최현수 인터뷰 가장 한국적인 세계의 바리톤 – 배석호 |
■ | 80 | ’91 음대 수석합격자 인터뷰 |
■ | 84 |
생활과 음악 / 문학평론가 김용직 그래도 희망을 버리지 않은 어느 벽창호의 수기 |
■ | 88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전봇줄 소리 – 최승범 |
■ | 90 |
예술인 명소 / 박범훈과 불락사 우리가락 낳기 위해 산사에 둥지 틀다 – 공윤조 |
■ | 111 | 신수정의 ‘바르톡의 모차르트 소나타’ 재해석 |
■ | 118 |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 올라프 배르 시를 읊는 듯, 그 매력적인 속삭임 – 강일모 |
■ | 124 | 음악으로 병을 고친다 / 원리와 방법으로 상상의 세계로 유도 – 최병철 |
■ | 192 |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순수음악가는 대중음악을 하면 안되는가 |
■ | 194 |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음악을 전공하기 위해 음악대학에 간다(?) |
■ | 196 |
전통음악의 재발견 / 문묘제례악 클라이막스도 대단원도 없는 음의 세계 – 진회숙 |
■ | 198 |
일본 지휘자 이와키의 ‘악보의 풍경’ 장대한 클라이막스 속의 고독한 팀파니스트 |
■ | 20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친 한국예술사 전후 일본 연극계와 영화계 순례시절 – 이정화 |
■ | 212 |
폴란든 통신 음악언어의 보편성과 추상성 – 셰퍼 |
특집 | ||
■ | 95 |
해외 한국문화원, 제기능 하고 있나 1 운영실태 및 조직 2 현지문화원장이 본 해외문화원 3 주한 외국문화원 현황 4 한국의 예술가와 해외문화원 – 이은경 / 김준길 / 최혜현 / 장광열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14 | ||
■ | 147 |
프란츠 리스트 1 리스트의 나라 헝가리 2 리스트와 파리 사교계 3 리스트의 여성편력 4 피아니스트로서의 리스트 5 리스트의 교향곡ㆍ교향시ㆍ성악곡 6 지상명곡감상, 전주곡 7 리스트를 잇는 명 피아니스트들 8 레코드로 듣는 리스트의 명곡 – 이은경 / 김준길 / 최혜현 / 장광열 |
해외현지취재 | ||
■ | 57 |
세계 표제음악의 현장 / 에드워드 엘가편 영국의 자연과 역사를 음악으로 완성 – 이희숙 |
■ | 66 |
전성기 맞은 미국 성악계 선두주자 소프라노 세릴 스투더와 바리톤 토마스 햄프슨 |
■ | 134 |
실크로드의 음악과 사람들 비단길 따라 갈라진 향비파와 당비파 – 전인평 |
■ | 138 |
뉴욕의 예술과 관객들 그들은 진정 예술을 사랑하고 있었다 – 하재봉 |
■ | 144 |
도쿄 ‘아시아 판타지’ 샤머니즘과 어우러진 즉흥춤, 즉흥연주 – 시미즈 이시로 |
■ | 218 |
세계 3대 극작가 생가를 찾아 / 세익스피어 잉글랜드 심장이자 세계 여극의 메카로 추앙 |
■ | 222 |
하버드대 연극활동, 과거와 현재 미국 극단의 활력소가 된 ‘제47워크숍’ – 김재화 |
긴급진단 | ||
■ | 184 | 음대입시, 개혁 절실하다 – 우광혁 |
연극 | ||
■ | 226 | 명대사 명연기 / 김지숙의 ‘로젤’ – 주유미 |
■ | 228 |
문제작 화제작 / 극단 반도의 ‘쌍씨’ 아르토의 잔혹극, 그 이론과 실천의 차이 – 신현숙 |
■ | 232 |
연출가와의 대화 / 김광림 VS 임수택 50년대와 80년대 사랑, 그렇다면 90년대 이야기는? |
■ | 236 |
한일 행위예술가 7인의 퍼포먼스 우리는 자연앞에서 얼마나 솔직할 수 있는가 – 고금석 |
■ | 240 |
지역문화의 기수들 / 마산 박낙원 고향 앞바다야 말로 어릿광대의 터전 – 임영균 |
무용 | ||
■ | 248 |
춤의 현장 /현대무용가 최성옥 심한 텃세를 이겨낸 ‘안동댁’의 춤사랑 – 장광열 |
■ | 252 | 한국의 명무 / 김진걸의 산조춤 |
■ | 254 |
한라에서 백두까지 춤을 1 제주도 무한한 민속예술의 보고, 탐라의 춤을 되찾는다 |
오디오 레코드 | ||
■ | 262 |
명곡 라이브러리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제1번 – 김범수 |
■ | 265 | ‘객석’ 이 있는 집 / 무용인의 사랑방 ‘심포니’ |
■ | 266 |
나의 오디오 편력 / 소설가 송영 쿼드와 탄노이, 당분간 떠나지 못할 음의 세계 |
■ | 270 | 오디오 & 인테리어 / 카트리지편 – 김계숙 |
■ | 274 |
디지털에 대항하는 아날로그 사운드 1 사진으로 보는 카트리지의 세계 2 카드리지의 변천과 새로운 경향 3 최신 카트리지 명품 11선 – 정우광 / 이명열 |
■ | 282 |
알기 쉬운 오디오 용어해설 파워앰프에서 ‘A급 앰프란’ 무엇을 뜻하는가 – 김형택 |
■ | 284 |
중고 오디오 구입 가이드 / 스피커 높은 완성도, 뛰어난 품질의 유니트 – 김기인 |
■ | 290 |
고음반 SP 수집야화 음반시장의 성장은 전통의 황폐화 초래 – 배연형 |
■ | 294 | 세계의 레코드상 / 그래미상 – 이정헌 |
■ | 302 | 새음반 새테이프 |
별책부록 | ||
■ | 공연예술종합정보 객석가이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