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환일본해 국제예술제에서 만난 김일진 1 북한 음악의 호프, 36살의 젊은 지휘자 2 남북전통음악 합동연주회를 보고 – 이승준 / 윤중강 |
음악 교양 | ||
■ | 24 | 6월 이야기 – 민영 |
■ | 62 |
모스크바 필하모닉 내한공연 심오함 가다듬은 소련음악의 표상 – 배석호 |
■ | 65 | 네덜란드바이올리니스트 에미 버헤이 특별연주 |
■ | 66 |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 지방 순회공연 음악이 익으면 인간도 익는 것처럼ㆍㆍㆍ |
■ | 68 |
핀커스 주커만 바이올린 독주회 충실한 해석, 그러나 시각적 즐거움은 부족 – 김계숙 |
■ | 70 |
김기순ㆍ송경화 플루트 독주회 나란히 5월 무대 장식한 두 중견 플루티스트 |
■ | 72 | 바르톡 현악4중주단 내한연주회 |
■ | 74 |
파리 그레고리안 성가단 내한공연 성령이 강림하는 은총의 음악 |
■ | 76 |
서울시립과 국립 오페라단 공연 ‘가면무도회’와 ‘돈 조반니’ – 홍승찬 |
■ | 92 |
소련으로 되돌아가려는 넬리 리 인터뷰 ‘콘서바토리가 생긴다면 기꺼이 와서 가르치겠다’ – 이숙경 |
■ | 97 | 황현정 비파연주회 |
■ | 104 |
예술인ㆍ명소 / 작곡가 조념과 망월사 하나된 산하를 꿈꾸는 봄의 교향악 – 공윤조 |
■ | 108 | 객석미술관 / 최영애 |
■ | 110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죽먹는 소리 – 최승범 |
■ | 112 |
전통의 맥을 잇는다 / 김호성 치세지음을 그리는 이 시대의 가객 – 채충석 |
■ | 116 |
‘객석’에서 만납시다 50명 여성 가야금연주자가 운집한 ‘예가회’ |
■ | 190 |
폴란드 통신 공산주의는 사라졌으나 TV가 동유럽을 지배 – 셰퍼 |
■ | 204 |
국산 현악기 제작 현황 60년대부터 생산, 초급용은 외국산 수준을 능가 |
■ | 226 |
전통음악의 재발견 / 서소도리 타향하늘을 배회하는 기구한 운명 – 진회숙 |
■ | 228 |
이와키 히로유키의 ‘악보의 풍경’ 좋은 음악이 깃든 악보는 아름답다 |
■ | 232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뮤지컬의 꿈, 예그린의 출범과 좌절 – 이정화 |
■ | 236 |
음악회, 음악감상 야화 내 인생의 극기는 ‘운명교향곡’에서 비롯 – 정계환 |
■ | 269 | 음악영화 ‘환타지아’ ‘카프카의 연인’ |
특집 | ||
■ | 119 |
컴퓨터음악, 20세기 음악의 혁명인가 1 이렇게 시작했다 2 컴퓨터음악의 메커니즘 3 컴퓨터음악의 발전사 4 최근 유럽의 동향 – 이인성 / 최병철 / 황성호 / 최동선 |
집중기획 | ||
■ | 218 |
한국 무용계의 30대 춤꾼들 다양한 실험속에서 자기 색깔을 찾는 주역들 – 장광열 |
■ | 317 |
권말부록 제7회 객석예술평론상 연극부문 가작 의식과 무의식의 실존적 경계, 혹은 연극의 존재방식 – 이상우 |
해외현지취재 | ||
■ | 50 |
카네기홀 1백주년 기념콘서트 위대한 예술의 궁극적 상징, 그를 기린다 – 이은경 |
■ | 80 |
하와이 / 창작 뮤지컬 ‘증인의 고백’ 공연 예술의 휴머니즘 구축한 이민 한세기의 한인들 – 우광혁 |
■ | 86 |
소련국립교향악단과 협연한 플루티스트 송여진 모차르트와 잘 어울린 명료한 음악성 |
■ | 194 |
재독 작곡가 박영희 작품발표회 ‘여성의 음악회’에서 독특한 개성으로 주목 – 이상면 |
■ | 210 |
일본에 불고있는 전통연극 붐, 그 현장에서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하나미치, 가부키 – 한수산 |
■ | 254 |
런던과 뉴욕의 ‘미스 사이공’ 비교관람기 전쟁과 사랑, 그 현실과 착각의 심리적 현상 – 김재화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18 | ||
■ | 145 |
요한 쉬트라우스 부자 1 월츠의 고향 현지기행 2 쉬트라우스 ⅠⅡ세의 생애 3 16곡의 월츠 음악 4 월츠의 대중성과 사회적 영향 5 요한 쉬트라우스 부자의 갈등 6 월츠의 계보와 춤 7 지상명곡감상, 오페레타 ‘박쥐’ 8 월츠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들 9 발레속의 월츠 장면들 10 레코드로 듣는 명곡 2 – 김선희 / 최영욱 / 변지연 / 이장직 / 김원구 / 문애령 / 서동진 / 김영태 / 송영택 |
연극 | ||
■ | 244 |
문제작ㆍ화제작 / 따라지의 향연 실컷 웃긴 뻔한 스토리의 우수작 – 주유미 |
■ | 248 |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극적인 짜임새, 힘찬 군무, 다채로운 음악 |
■ | 250 |
기성작가 단만극 페스티벌 보다 폭넓혀야 할 젊은 연극인의 실험의 장 |
무용 | ||
■ | 216 |
찬반론 / 김채현 VS 김화숙 무용과 입시 실기반영률, 낮춘데 대하여 |
■ | 260 | 포토 & 댄스 / 레닌그라드 모던발레단의 ‘인간의 열정’ |
■ | 262 |
제7회 한국무용제전 화제의 무용가 3인 국수호의 ‘봄의 제전’ 임학선의 ‘흰새의 검은 노래’ 이혜경의 ‘마법’ – 김태원 |
오디오 레코드 | ||
■ | 275 | ‘객석’이 있는 집 / 덕성여대 입구 ‘공간’ |
■ | 276 |
오디오 집중탐구 / 하이엔트 전문 메이커 ‘크렐’ 아날로그와 디티널, 양자를 접목 – 김기인 |
■ | 280 |
나의 오디오 편력 황금의 귀를 갖기보다 정도를 추구 – 이건종 |
■ | 284 |
명곡, 라이브러리 베토벤 피아노협주곡 제5번 ‘황제’ – 김범수 |
■ | 287 | 새음반 새테이프 |
■ | 292 |
국악, 명반을 찾아서 / 안숙선의 가야금병창 “신선하고, 투명하고, 깨끗하고ㆍㆍㆍ” – 배연형 |
■ | 294 | 해외 출반 레코드 리뷰 – 최갑주 |
■ | 296 |
세계의 레코드상 / 독일음반비평가상 최고의 예술적 완성도, 독일의 그래미상 – 이정헌 |
■ | 302 |
알기 쉬운 오디오 용어 해설 앰프의 충실도 말하는 ‘전대역 고조파 왜율’ – 윤종민 |
객석 리뷰 | ||
■ | 310 |
조영창 첼로 독주회 청소년 연극 ‘외로운 별들’ 5월 어린이 연극 모음 구체적인 브레히트 ‘한밤의 북소리’ 발레누보 제9회 정기공연 춤패 ‘불림’ ‘깃발’의 공연 – 김학민 / 신유채 / 김미도 / 김재석 / 한혜리 / 송혜영 |
특별부록 | ||
■ | 음악영화 ‘환타지아’ 해설화보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