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권 제89 1991년 7월호

우수 컨텐츠 잡지 

기사 업데이트 시간: 2015년 3월 30일 12:00 오전

Cover Story
40 해외평론가가 선정하는 21세기 세계음악의 주역들 3
카운터테너 요한 코발스키
1 현지평론가의 글
불세출의 리릭 테너를 꿈꾸던 지상의 오르페우스
2 동베를린 현지인터뷰
새로운 카운터테너 시대의 개막, 그 선구자
  – 볼프강 산드너 / 오현숙
음악 교양
24 7월 이야기  – 권국명
60 박은희와 함께 듣는 라자 베르만 독주회
피아노, 쏟아붓는 그의 삶
  – 우광혁
76 국립 모스크바 실내합창단 공연
오케스트라처럼 다채로운 목소리의 향연
  – 공윤조
78 6월에 상연된 세편의 오페라
친숙한 레퍼토리, 신선했던 볼거리
  – 배석호
80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전곡연주하는 이경숙
81 조인형의 바하 오르간 작품 전곡연주회
82 앙헬 로메로 기타 독주회
노래하는 기타, 마치 연가를 부르듯
84 ‘객석’에서 만납시다
줄리어드 출신의 여류 콰르텟 ‘코리아 앙상블’
86 고궁에서 열린 전통음악 연주회
실연에는 성공했으나 전시행정의 표본같은 행사
92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뻐꾸기 소리  – 최승범
94 생활과 음악 / 천문학자 현정준
별의 노래를 부르면서ㆍㆍㆍ
111 한국축제기행 / 양양 현산문화제
역사적, 지역적 특성을 살린 고유행사 풍성
  – 이성선
119 피아니스트 신수정의 지상레슨
‘바르톡의 모차르트 소나타’ 재해석
128 현악기 제작현황 2
감정에서 좋은 소리내기까지
132 찬반론 / 최승한 VS 김성기
대학교수의 개인레슨, 양성화시켜야 하나?
154 재미로 읽는 음악잡학사전
156 국악의 정서반응조사 / ‘국악은 과연 재미없는가’
시간대에 따라, 기분에 따라 듣는 국악
  – 황의종
160 전통음악의 재발견 / 선소리 산타령
소고와 춤 곁들인 솔직발발한 민중의 노래
  – 진회숙
162 성악도를 위한 발성법 노트
실제 보고 듣는 것이 최고의 레슨 스승
  – 강일모
164 이와키 히로유키의 ‘악보의 풍경’ / 사보의 음
애정어린 음표에 깃든 또하나의 소리
168 음악으로 병을 고친다(마지막회)
미국서 발달, 유럽 거쳐 아시아로
  – 최병철
234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올림픽 문화축전, 그 기쁨과 서운함
  – 이정화
238 음악회, 음악감상 야화 3
천상의 기쁨을 가져댜준 피아티고르스키
  – 정계환
해외현지취재
66 체코의 ‘프라하의 봄’ 축제
역사적 사건과 몰다우강과 스메타나
70 노르웨이 베르겐 페스티벌
‘그리그’를 기념하는 스칸디나비아 최고의 음악제
  – 이희숙
102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민속 페스티벌
‘가멜란’에 대한 자신감이 국제 축제로 발전
  – 채충석
250 체코의 연극 라테르나 마기카 ‘오딧세이’
오늘의 인간 문명에 대한 강한 묵시록
266 춤타래무용단 도쿄 공연
흙의 춤, 현대적 이미지 혹은 맵시의 창출
  – 김영태
272 일본 남성무용단 ‘산타이 주쿠’ 파리공연
“아래로 약간 처진 일본인의 관능성!”
  – 이인숙
집중기획
50 바이올린의 명교수, 도로시 딜레이 VS 이반 갈라미언
1 도로시 딜레이의 바이올린 교수법
2 나의 스승 도로시 딜레이
3 이반 갈라미언은 어떻게 가르쳤나?
  – 김계숙 / 배은환
특별기획
139 최근 잇따라 서거한 3인의 거장들, 제르킨ㆍ켐프ㆍ아라우
1 생애와 음악세계
2 3인의 명반 10선
  – 안동림 / 선병철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19
173 생상스, 까미유
1 생상스의 고향, 파리현지기행
2 탐미적인 생애와 음악세계
3 동시대의 어떤 음악가들과 교류했나
4 생상스 음악의 이해를 위한 명곡 9선
5 오페라 ‘삼손과 데릴라’
6 지상명곡감상, 바이올린협주곡 제3번
7 생상스 음악의 명지휘자들
8 생상스의 명곡명반
  – 이재연 / 최영옥 / 이장직 / 변지연 / 조경희 / 김원구 / 서동진 / 송영택
연극
226 현대연극의 거장 / 앙트완트 비테즈
1 어떤 인물, 어떤 연극을 했나?
2 대표작 ‘엘렉트라’는 어떤 작품인가
  – 신현숙 / 이병훈
254 국립극단 ‘사로잡힌 영혼’과 연출가 김아라
자기성찰의 기회 던진 시원한 실험무대
  – 주유미
무용
220 직업무용단 춤 퍼레이드
춤의 예술성과 대중성, 그 가능성과 한계
  – 장광열
258 한라에서 백두까지 춤을 / 진주ㆍ삼천포ㆍ충무
262 춤의 현장 / 국립발레단의 전막공연 ‘ 돈키호테’
명확한 작품해석과 화려한 춤 테크닉
  – 문애령
270 한국의 명무 / 원필녀의 ‘비상’
276 뉴욕ㆍ서울 동시취재
뉴욕시티 VS 키로프 발레단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
객석 리뷰
242 부천필하모닉 정기연주회
모차르트 3,4중주 전곡연주회
클라리넷앙상블 정기연주회
극단 춘추의 ‘막차탄 동기동창’
창작 뮤지컬 ‘무애가’
반주은ㆍ임인선의 현대춤
툇마루무용단 ’91 창작춤판
  – 이장직 / 홍승찬 / 김재선 / 신유채 / 김미도 / 허영일 / 송혜영
오디오 레코드
284 명곡 라이브러리 / 비발디의 ‘사계’
협주곡 형식 확립한 재능, 그 가치
  – 김범수
287 ‘객석’이 있는 집 / 대전의 ‘마음의 고향’
288 오디오 기획 / 아날로그 플레이어
1 아날로그 턴테이블의 미래
2 대표적 제품과 전망
  – 이명열 / 정우광
296 오디오 집중탐구 / CDP
디지털 신호 검출하여 출력하기까지
  – 김기인
300 알기 쉬운 오디오 용어해설
다이나믹 레인지란 무엇인가
  – 윤종민
302 국악 명반을 찾아 / 박록주의 ‘홍보가’
단숨에 청중 후리는 간결체의 멋
  – 배연형
304 세계 명레이블 CD 순례 / 님버스
‘자연의 소리’를 추구하는 녹음정책
  – 소병철
311 새음반 새테이프
별책부록
공연예술종합정보 객석가이드
Back to site top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