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세계 무대에서 급부상하는 바이올리니스트 김지연 1. 한국에서의 리사이틀과 인터뷰 2. 영국 ‘선데이 타임즈’ 에 소개된 김지연 – 배석호 |
음악 · 교양 | ||
■ | 24 |
계절 이야기 브루흐로 교감한 애틋한 추억, 그러나 세월은 ··· – 이유경 |
■ | 50 |
내한독주회 갖는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수크 보헤미안의 혈통 이어받은 마지막 거장 |
■ | 52 |
자그레브 필하모닉 내한공연 창단 120년, ‘크로아티아 문화’ 되살린다 |
■ | 54 |
이 솔리스티 베네티 내한공연 크레모나의 영광이 탄생시킨 이탈리아의 선율 – 김범수 |
■ | 64 |
사물놀이와 레드선 공연 장르를 초월한 보편적 음악언어 |
■ | 66 |
차이코프스키 트리오의 리더 루보프 티모페예바 솔리스트로 더 잘 알려진 미모의 피아니스트 |
■ | 68 |
내한독주회 가진 첼리스트 미샤 마이스키 고국 땅에 들어갈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
■ | 70 |
가주히토 야마시타 기타독주회 가슴에 보듬고 사랑의 밀어로 노래한 작은 관현악 |
■ | 72 | 스페인 피아니스트 로자 토레스 파르도 내한독주회 |
■ | 73 | 야나첵 필하모닉 내한공연 |
■ | 74 |
KBS 교향악단과 협연한 바이올리니스트 일리아 그루버트 ‘음악은 나를 표현하는 나의 언어’ – 이숙경 |
■ | 76 |
빈 소년합창단 내한공연 보이소프라노의 색다른 맛 일품 |
■ | 78 |
브루흐의 새로운 곡 초연, 경원대 개교 10주년 공연 대학 오케스트라의 신선한 바람 |
■ | 80 |
바로크 악기와 주법으로 연주하는 2인 음악회 고음악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뜸’ |
■ | 81 | 상트 페테르스부르크 필하모닉 등 객원지휘한 임원식 |
■ | 84 |
제네바 국제콩쿠르 3위 입상, 플루티스트 윤혜리 한국 관약계의 비전 제시한 쾌거 |
■ | 86 | 이달의 내한공연 프리뷰 |
■ | 90 | 이달의 스테이지 |
■ | 92 | 예음홀 소식 |
■ | 94 |
나의 삶 나의길 / 바이올리니스트 전성해 국경의 벽은 그토록 두터웠다 – 공윤조 |
■ | 98 |
생활과 음악 / IOC부위원장 김운용 잃어버린 꿈을 찾기 위하여 |
■ | 120 |
음악계 현장진단 / 입시에 희생되는 중고교 음악교육 ‘음악’ 없는 음악시간 |
■ | 122 |
피아노음악의 명교수들 / 카자드쉬 부부 오케스트라를 방불케 하는 다양한 색체의 폭을 강조 |
■ | 126 |
에버리 피셔상을 수상한 연주가들 세계 무대를 향한 미국연주가들의 등용문 – 김길영 |
■ | 184 | 세계의 영재음악원 탐방 / 모스크바 그네신 음악원 |
■ | 188 |
‘타임’지 표지에 등장한 음악가 / 헬렌 트라우벨 메트의 전설적인 바그네리언 – 이인우 |
■ | 194 | 작곡가 안익태 재조명 |
■ | 196 |
바이올린,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조심해야 될 안방 거래 – 최승식 |
집중기획 | ||
■ | 140 |
자연과 클래식 1. 장르별 추천 가을의 명곡 2. 내가 듣는 가을의 명곡, 에세이 상처받은 영혼의 치유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가슴 속 뭍그림자져 오는 그리움 ‘비창’ 진양조로 시작해 휘모리로 돌아선 가을 길 ‘산조’ 가을날의 추억 한줌 ‘트로이 메라이’ 3. 가을에 어울리는 CD 콜렉션 – 김문현 / 김승희 / 신현신 / 김혜순 / 이성선 |
■ | 200 |
10월에 열린 주요 작곡제 독일문화원 새마당 ‘작곡가의 초상’ 제20회 범음악제와 스테판 바렐, 정순미 부부 인터뷰 20세기 음악축제 |
특집 | ||
■ | 103 |
가라오케, 문화인가 반문화인가 1. 일본의 가라오케 현지취재 2. 술집 가라오케부터 노래방까지 현장취재 3. 대중음악과 가라오케 4. 가라오케의 메카니즘 5. 놀이문화로서의 가라오케 6. 가라오케의 반문화성 7. 예술수단으로서의 가라오케 – 박민혜 / 강병항 / 이백천 / 이장직 / 김창남 / 정준영 / 황성호 |
해외 현지취재 | ||
■ | 58 |
백성현 기자의 호주 현지취재 시리즈 제2탄 오페라 같은 삶을 꿈꾸는 제임스 쿡의 후예들 |
■ | 82 |
파리 오케스트라 악장 강혜선 인터뷰 파리의 미라클, 예술의 나라 사로잡는다 – 임종원 |
■ | 192 |
미국 루이빌의 ‘음향축제’ 음악의 바벨탑을 극복, 공통언어를 지향 – 진규영 |
■ | 199 |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제콩쿠르 바이올린 콩쿠르로 시게티 탄생 1백주년을 기념 – 이명재 |
■ | 230 |
아일랜드 연극 기행 어두운 삶의 그림자 속에서 면면히 이어지는 문예부흥의 정신 – 남육현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35 | ||
■ | 155 |
라흐마니노프 1. 러시아와 미국에서의 생애 2. 당대의 사회상과 동시대 음악인들과의 교류 3. 작품세계의 변화 4. 피아니스트로서의 라흐마니노프 5. 피아노 음악 세계 6. 관현악 감상 7. 성악곡이 갖고 있는 특징 8. 영화 사용된 라흐마니노프 음악들 9. 라흐마니노프 이후 망명한 소련 작곡가들 10. 에피소드 11. 명연주가와 명반 – 이재연 / 김방현 / 서동진 / 박은희 / 정태봉 / 홍승찬 / 서남준 / 김원구 |
객석 리뷰 | ||
■ | 258 |
긴장과 이완의 적절한 조화 보여준 오순화 비올라 독주회 심미적 추구의식 강하게 보여준 피호영 바이올린 독주회 성폭력과의 싸움 ‘매조리의 전쟁’ 문학적 연극의 수준과 한계 보여준 ‘메카로 가는 길’ 서울예술단의 광대의 꿈 세계로 향한 젊은 춤꾼들의 가을 잔치 – 김학민 / 김형주 / 백현미 / 이상우 / 이상일 / 김영태 |
연극 | ||
■ | 208 |
서울연극제 총평 관객들의 기대와 신뢰를 상실한 최악의 연극제 – 김미도 |
■ | 212 |
무대 위의 고전 명작감상 / 존 밀링턴 싱의 ‘산골짜기의 그림자’ 고독에 대한 불안과 공포, 존재의 근원적 상황 – 김재화 |
■ | 216 |
현대연극의 거장 / 안제이 바이다 1. 어떤 인물, 어떤 연극을 하고 있나 2. 20년만에 다시 무대에 올린 대표작 ‘결혼’ 3. 폴란드 현지 인터뷰 – 문승욱 |
■ | 228 | 배우 이야기 / 방은진 – 주유미 |
■ | 236 |
모스크바 중앙 인형극장 / 진기한 콘서트 풍자와 유머, 시와 음악의 버라이어티 쇼 |
무용 | ||
■ | 204 |
춤의 현장 / 전국 시립무용단 무용제에서 만난 정영례 신념과 배짱으로 이어온 목포 춤꾼 |
■ | 238 |
제1회 전국무용제 지역교류의 새 지평을 연 성공적인 출발 – 장광열 |
■ | 241 | 서울국제 무용제 |
오디오 · 레코드 | ||
■ | 264 |
AV특선 / 모스크바에서의 호로비츠 60년만에 찾은 노대가의 귀향 – 정우광 |
■ | 266 |
나의 오디오 편력 / K.H 파워 앰프와 JBL 스피커 ‘음악’보다 ‘음향’의 공포로부터 해방 – 장경철 |
■ | 268 |
세계 오디오 시장 동향 질감있는 소리의 관구식 앰프 회로, CVT 3030 – 이영동 |
■ | 270 |
내가 만든 오디오 / 디지털 오디오 및 마이크로폰 라이브 레코딩의 자연음 성취 – 이재홍 |
■ | 276 |
스페셜리스트와 명반 / 지휘자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 정격연주로 음악의 ‘혁명’이룬 복고주의자 |
■ | 279 |
재미있는 오디오 이야기 / 저장하는 것과 꺼내쓰는 것 같은 배추로 담근 김치도 제각기 맛이 다르듯 ··· – 윤종민 |
■ | 280 |
국악 명반을 찾아 / 정재국의 ‘피리, 태평소 독주’ ‘물렀거라’ 하는 당찬 호령소리 – 이진원 |
■ | 282 | 이달의 LP.CD평 – 송영택 / 선병철 |
■ | 283 | 새로나온 음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