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내한공연 가진 첼리스트 로스트로포비치 1. 첼로 현 끝에서 살아난 거장들의 숨결 2. 로스트로포비치와 조영창의 대담 3. 로스트로포비치의 걸작 CD 라이브러리 – 백성현 |
음악 · 교양 | ||
■ | 24 |
계절 이야기 지상의 삶에선 겨울도 은혜요 예배인 것을 ··· – 김남조 |
■ | 64 |
소련 국립교향악단 내한공연 덧칠 벗겨진 천재화가의 명화같은 그윽한 선율 |
■ | 66 |
바르샤바 필하모닉 내한공연 오랜 전통이 빚어내는 세련된 앙상블 |
■ | 67 |
자그레브 필하모닉 내한공연 질서와 조화 그리고 빅사운드 – 배석호 |
■ | 69 |
헝가리 방송교향악단 내한공연 20세기 신세대 지휘자 관심끌어 |
■ | 72 |
국립오페라단 ‘피델리오’ 공연 주제 부각 위한 밀도있는 구성 돋보인 무대 – 강병항 |
■ | 74 |
충남 성곡오페라단 ‘라 트라비아타’ 공연 지방시대, 지방 음악문화의 독자성 과시 |
■ | 77 | 김일구 · 김영자 부부 판소리 공연 |
■ | 78 | 폴란드 키일세 필하모닉 지휘한 박성준 |
■ | 79 | 도봉산 작은 음악회 |
■ | 80 |
키타큐슈 국제 음악 페스티벌 쿠모 실내악 페스티벌, 예음 설악 페스티벌과 함께 발전 |
■ | 82 |
오스트레일리아 실내악 축전 작은 무대에서 펼친 남태평양의 뜨거운 열정 |
■ | 84 |
서울 바로크합주단 정기연주회 레퍼토리, 솔리스트 개발을 통한 또한번의 도약 |
■ | 86 |
소프라노 오영주, 코리안 심포니와 협연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로 세계무대 데뷔 |
■ | 88 |
피아니스트 서주희, KBS교향악단과 협연 소녀 이미지 벗은 스물다섯의 음악적 원숙미 |
■ | 89 |
재불 피아니스트 김경애, 서울시향과 협연 메시앙 작품을 비롯한 현대음악 연주에 주력 |
■ | 91 |
바이올리니스트 강혜선, 수원시향과 협연 파리 오케스트라 악장으로 금의환향 |
■ | 92 |
코리안 심포니 찬송가 전곡 CD녹음 / 한국찬송가대전집 그것은 음악적인 힘이 아닌 하나님의 계시였다. |
■ | 96 |
기업문화현장르포 / 금호그룹 인재는 기르고, 문화도 가꾸고 |
■ | 98 |
예술, 나의 삶 나의 길 / 플루티스트 윌리엄 베넷 내면에서 울려오는 따뜻한 사랑의 소리 – 공윤조 |
■ | 104 |
객석 미술관 / 박지숙의 판화가 있는 공간 생활 속의 이미지 총체화 |
■ | 106 |
생활과 음악 / 박고영 신부 ‘아퀴나스’ 라는 이름의 악단들과의 음악편력 |
■ | 136 |
헨델의 ‘메시아’ 초연 250주년 할렐루야, 그 영원성의 노래 |
■ | 140 |
피아노 음악의 명교수들 / 아르투르 슈나벨 스스로의 창작과 연주를 강조한 장인의 안목 |
■ | 184 |
바이올린,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바이올린 칠의 수수께끼와 선택요령 – 최승식 |
■ | 188 |
서울음악제 24년 역사 지닌 창작곡 발표 전용 무대 |
■ | 194 |
강좌개설 10주년 맞은 국립극장 문화학교 실습을 통한 예술세계의 체험 |
집중기획 | ||
■ | 252 |
CD 10주년 / 재생음악 소프트웨어, 오늘과 내일 1. CD의 성과와 전망 2. CD이후 개발된 소프트웨어들 3. 일본에서 DCC와 MD 동향 4. 클래식 연주가들의 캐럴 CD 10선 – 공윤조 / 이숙경 / 이영동 / 김정순 |
특집 | ||
■ | 111 |
’92 공연 예술계 총결산 1. 음악 연극 무용, 무엇을 했나 서양음악 / 진정한 음악행위에 대한 해답 찾아야 할 때 한국음악 / 양적 풍요에 비해 질적 발전은 제자리 연극 / 풍요 속의 빈곤과 퇴행 현대무용 · 발레 / 세계성 겨냥한 다가서기 작업 한국무용 / 창작춤의 유연성 확보와 전통춤의 전문화 절실 2. 신기록 세운 공연과 아티스트들 금년에 초연된 작품들 장기공연작품 및 청중동원에 성공한 작품들 해외로 나간 공연들 국내에 처음 들어와 연주한 사람, 악단들 해외콩쿠르에서 입상한 음악가들 춤의 해에 나타난 무용제전들 – 한상우 / 한명희 / 유민영 / 김영태 / 김태원 |
해외현지취재 | ||
■ | 48 |
일본 현지취재 / 윤이상 75회 생일 기념 페스티벌 삶은 절망해도 음악은 절망하지 않는다 – 박민혜 |
■ | 54 |
프랑스 현지취재 / 바스티유 오페라 ‘화형장의 잔 다르크’ 불꽃이여 ! 오를레앙의 소녀여 ! – 유진 |
■ | 144 | 해외 예술계 리포트 |
■ | 206 |
도쿄에서 열린 92아시아 여성연극회의 초청공연 / 극단 무천 ‘ 숨은 물’ 어두운 역사의 터널을 지나오며 끝내 사라지지 않는 ··· – 김미도 |
■ | 210 |
도쿄 현지취재 / 타오극잔이 초연한 이윤택의 ‘불의 가면’ 불의 기원에 대한 신화의 현대적 해석 |
■ | 226 |
젊은 안무가들의 뉴욕 데뷔현장 과거를 되살리는 한국의 현대무용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 ||
■ | 153 |
아놀드 쇤베르크 1. 오스트리아 현지에서 쓴 생애 2. 작품세계 3. 쇤베르크와 표현주의 4. 제2빈악파 쇤베르크, 베베른, 베르크 5. 음악이론가로서의 쇤베르크 6. 그의 죽음과 남겨진 것들 7. 쇤베르크의 기악곡 8. 오페라와 가곡 9. 나레이터가 삽입된 작품 10. 에피소드 11. 명연주가와 명반 – 양기승 / 진회숙 / 이재연 / 장정익 / 조익현 / 한스 하인츠 쉬튀켄슈미트 / 주성혜 / 홍승찬 / 김원구 / 송영택 |
객석리뷰 | ||
■ | 280 |
바로크 음악의 자부심 보여준 이 솔리스티베네티 연주회 안정감 있는 소리로 아늑함 제공해 준 운혜리 플루트 독주회 섬세함과 유연함 돋보인 서울 아카데미 앙상블 탄력성 잃은 한국적 극장주의, ‘노을을 날아가는 새들’ 여성문제를 바라보는 ‘자기만의 방’ 표현주의 양식의 부조화 ‘아침부터 자정까지’ 전율적인 감 일으켜준 ‘거울 속의 칼멘’ 불협화음으로 끝난 홍신자와 김덕수 사물놀이 합동공연 미학적 체계와 접목된 손인연의 우리 춤 공연 – 김학민 / 김점덕 / 이장직 / 이상우 / 백현미 / 김미도 / 이상일 / 김경애 / 정명호 |
연극 | ||
■ | 196 |
무대 위의 고전 명작감상 / 셰익스피어의 ‘줄리어스 시저’ 정치적 영웅들의 유형, 그리고 그들의 운명 – 김재화 |
■ | 204 |
배우 이야기 / 이호성 연극 자체가 바로 사랑과 같은 것 |
■ | 214 |
문제작 화제작 / 한양 레퍼토리 창단공연 뮤지컬 ‘핏줄’ 멜로드라마의 감상성, 연극의 경쾌한 리듬 – 주유미 |
■ | 218 |
실험극장 새무대 / 해롤드 핀터의 ‘배신’ 과거와 현재의 공시성과 시간의 단절성 |
무용 | ||
■ | 222 |
춤의 현장 / ‘한겨레 춤제전’ 에서 만난 재외 무용가들 텃세를 이겨내며 가꾼 독특한 예술성 – 장광열 |
■ | 228 |
‘백조의 호수’ VS 창작 발레 ‘우수영의 원무’ 환상과 스펙터클, 드라마틱 발레의 재미 |
오디오 · 레코드 | ||
■ | 236 |
AV특선 / 뮤직 인 바르셀로나 원형의 무대, 불꽃튀는 가창 경연 – 정우광 |
■ | 238 |
스페셜리스트와 명반 /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쇼팽과 피를 이어받은 순수 낭만주의자 – 서동진 |
■ | 241 |
객석이 있는 집 / 충무로의 ‘뉴욕소리사’ 소리 미식가들의 쉼터 |
■ | 242 |
해외 오디오시장 동향 청각상 가장 안정된 소리, 베로 리서치사의 VR-3 |
■ | 244 |
내가 만든 오디오 / 스피커, 턴테이블, 캡션 디코더 스튜디오에 가득할 나의 자작품들을 꿈꾸며 – 이재홍 |
■ | 261 | 새음반 새테이프 |
■ | 266 |
세계의 레코드상 / 레코드 아카데미상 동양권 유일, 국제적인 명반 선발 – 이정현 |
■ | 271 | 이달의 LP.CD평 – 송영택 / 선병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