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뒤 프레를 잇는 첼리스트 오프라 하노이 1 그녀는 누구인가 2 역대 여류 첼리스트 9인 3 국내 소개된 음반들 – 공윤조 / 이정헌 |
음악 교양 | ||
■ | 24 |
계절 이야기 곡마단 트럼펫 소리, 그 원초적 본향의 향수를 그리며ㆍㆍㆍ – 이강렬 |
■ | 66 |
세번째 내한 독주회 갖는 고토 미도리 성숙한 여인의 모습으로 다시 서다 |
■ | 71 |
서계령 피아노 독주회 긴박감과 이완의 조화 이룬 불혹의 인생무게 |
■ | 72 | 피아니스트 김혜정, 북경 중앙교향악단과 협연 |
■ | 74 |
첼리스트 전봉초, 연주생활 50주년 기념연주회 청중과 교감하는 마지막 고해성사 – 백성현 |
■ | 76 |
고순자 회갑기념 공연 제자들과 함께 펼친 플루트 대향연 – 강병항 |
■ | 78 |
바리톤 김관동 독창회 성악과 피아노절표한 조화가 빚어낸 벅찬 감동 |
■ | 80 |
독주회 가진 피아니스트 강충모 자매 예술로 내면세계 가꾸는 전인적 연주가 |
■ | 84 |
프랑크푸르트 첼리시모 앙상블 신선한 봄 향기 같았던 음악회 – 배석호 |
■ | 96 |
예술, 나의 삶 나의 길 / 국악인 김영동 우리 음악의 새지평을 열다 |
■ | 100 |
황병기 가야금 독주회 슬프면서 무겁지 않은 신비로움 |
■ | 102 |
생활과 음악 / 소설가 강신재 마음을 달래주는, 어느 때나 어느 곳에서나 |
■ | 106 |
대작곡가 필체에 나타난 심리세계 / 리하르트 바그너 스스로를 태양으로 산주, 허영심 많은 이기주의 인간상 – 강민선 |
■ | 114 | 조흥은행 고객 사은음악회 |
■ | 116 |
음대 신입생들, 어떻게 공부하고 있나 한국종합예술학교 작곡 전공 이한나 서울대학교 바이올린 전공 안신영 경원대학교 피아노 전공 전순식 |
■ | 132 |
4월에 열린 합창공연들 듣는 음악과 보는 음악이 어우러진 또다른 가능성 – 홍승찬 |
■ | 136 |
세기의 오페라 가수 캐릭터 이야기 베르디 아리아의 영원한 천재들 – 맹인남 |
■ | 140 | 추모기획 / 91살로 타계한 마리안 앤더슨 음악 |
■ | 252 |
캐리커처와 함께하는 음악가 이야기 벤자민 브리튼 – 이경랑 |
특집 | ||
■ | 143 |
태교음악, 과연 좋은가 1 국내 태교음악의 실태 2 일본의 태교음악 3 음악치료사가 본 태교음악 – 박민혜 / 최병철 |
객석 리뷰 | ||
■ | 222 |
음악 / 실내악 운동의 내실과 정착 국악 / 방향감각 필요한 전통의 현대화 작업 연극 / 창작극 공연의 활기 두드러져 무용 / ‘실험과 전망’ 무색했던 열림 춤판 – 김형주 / 이인원 / 김미도 / 문애령 |
해외현지취재 | ||
■ | 52 |
빈 현지취재 / 서울 연주 앞둔 빈 필과 세이지 오자와 광란의 지휘봉, ‘멍청이’의 사무친 외침 – 신창섭 |
■ | 58 |
오늘, 세계의 예술가들 / 지휘자 헬무트 링링 1 슈투트가르트 현지 인터뷰 2 헬무트 링링이 지휘한 명반들 – 채경화 / 김정수 |
■ | 121 |
세계의 유명 콩쿨과 역대 수상자들 / 롱 티보 콩쿨 1 현지취재, 역사와 운영 2 롱 티보 콩쿨이 낳은 명연주자들 – 김윤경 / 서동진 |
■ | 128 | 영국 현지취재 / 벤자민 브리튼 페스티벌 – 남육현 |
■ | 188 |
베를린 현지취재 / 카바레트 디스텔의 ‘베를린, 베를린 사람, 가장 베를린적인’ 시대상황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온도계같은 예술 – 나혜숙 |
■ | 210 |
도쿄 현지취재 / 현대무용가 피나 바우쉬 인체의 숨바꼭질, 부조리한 상상게임 – 김영태 |
■ | 256 | 해외예술계리포트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41 | ||
■ | 153 |
안톤 베베른, 알반 베르크 1 빈 현지취재 2 베베른과 베르크의 생애 3 제2빈악파의 음악세계 비교 4 동시대 현대 작곡가들 5 베르크, 표현주의 음악의 드라마티스트 6 베베른 음악에 나타나는 경향 7 오페라 ‘보첵’과 ‘룰루’에 관하여 8 베르크의 여성편력 9 추천 명곡선 – 권영주 / 전옥령 / 양기승 / 이재연 / 김효진 / 김문현 / 김원구 / 송영택 |
연극 | ||
■ | 24 |
연우무대 한국 현대연극 재발견 첫무대 연기의 힘으로 재생된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 이상우 |
■ | 180 |
무대위의 고전, 명작감상 / 몰리에르의 인간 혐오자 위선과 부도덕, 정의의 실종을 고발하는 풍자 희곡 – 신현숙 |
■ | 194 |
북촌창우의 ‘돼지와 오토바이’를 만든 사람들 돼지는 오토바이를 타면 왜 즐거울까 – 주유미 |
■ | 198 |
배우이야기 / 손봉숙 이제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인물도 만나고 싶어요 |
■ | 200 |
카릴 처칠의 여성연극 두 편 / 크라우드 나인과 톱 걸즈 고도의 풍자를 통해 드러나는 사회주의적 페니미즘 – 심정순 |
■ | 285 |
예음상 연극평론 당선작 다시 민족극의 새로운 지평을 향하여 – 김익두 |
무용 | ||
■ | 216 |
한라에서 백두까지 춤을 / 전주, 익산 춤의 생활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예향 – 장광열 |
■ | 220 | 전통춤에서 현대춤까지, 오늘 우리의 춤 |
■ | 254 |
독자가 쓰는 페이지 가슴 뿌듯한 신명나는 예술을 위해 – 황명은 |
오디오 레코드 | ||
■ | 228 |
AV 특선 / 콘서트 인 베를린 동독의 열기, 그 한가운데 선 슬라브인들 – 정우광 |
■ | 230 |
레코드 콜렉션 / 카덴차 짧은, 그러나 화려한 독백 – 루이스 포어맨 |
■ | 234 |
해외 오디오 시장 동향 격조있는 트랜지스터형 파워 앰프 AR 200 – 이영동 |
■ | 238 |
스페셜리스트와 명반 / 크로노스 4중주단 새대정신 반영하는 현대음악의 구도자 |
■ | 243 |
재미있는 오디오 이야기 / 하이엔드 제품 명기는 ‘부품’보다 ‘노하우’에서 탄생 – 윤종민 |
■ | 244 |
음악감상을 위한 음질개선법 콘덴서 교체로 맛보는 음의 미묘함 – 김기인 |
■ | 248 | 새로나온 음반 |
■ | 251 | 레코드 리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