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2 |
정통 지휘를 구가하는 곽승 트럼피터, 오케스트라의 지휘대에 우뚝 서다 – 공윤조 |
음악 교양 | ||
■ | 24 |
계절 이야기 흙을 가꾸는 소중한 마음 – 김유신 |
■ | 58 |
내한독주회 가진 제임스 골웨이 단순한 아름다움, 한국가곡이 좋아요 |
■ | 60 |
KBS향과 협연한 첼리스트 야노스 슈타커 과장없는 연주, 드보르자크에 달관한 음의 사색가 – 백성현 |
■ | 62 |
플루티스트 안드레스 아도양 독주회 그의 톤은 테너 파바로티와 같다 – 배석호 |
■ | 64 |
하피스트 우르슬라 홀리거 내한 공연 섬섬옥수로 탄현한 섬세함의 극치 |
■ | 66 |
서울시향 지휘한 홍콩 여성 지휘자 입웡시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꿈꾸는 커리어 우먼 |
■ | 68 |
모스크바 방송 챔버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다양한 레퍼토리, 화려한 명연주 – 장일범 |
■ | 70 |
바이올리니스트 이연복, 모스크바 심포니와 협연 신예의 표상으로, 국제무대의 주인공으로ㆍㆍㆍ |
■ | 72 |
초여름 대금 연주회 모음 시원한 나무 그늘에서 듣는 갈대청 소리 – 진회숙 |
■ | 74 |
김대환 프리재즈 공연 영혼을 두드리는 자유의 북소리 |
■ | 78 |
사라 장 바이올린 독주회 현 위에 세계를 올려놓은 작은 거인 |
■ | 82 |
차이코프스키 협주곡 전곡 완주, 피아니스트 이경숙 음악의 고봉준령 정복하는 알피니스트 |
■ | 84 |
6월에 독주회 가진 피아니스트 4인 임종필ㆍ이귀영ㆍ허원숙ㆍ조치호 |
■ | 87 |
인터뷰 / 바이올리니스트 이경선 불꽃의 감동을 들려주는 우리들 시대의 명연주가 |
■ | 88 |
독창회 가진 소프라노 조유미 ‘미미’를 꿈꾸는 메트의 신데렐라 |
■ | 90 |
오페라 아리아 콘서트의 소프라노 김보경 리릭 콜로라투라의 빛나는 낭만과 서정 |
■ | 92 |
국립 창극단의 ‘이생규장전’ 젊은 창극, 한국판 사랑과 영혼 – 배현미 |
■ | 94 |
글로리아 오페라단의 ‘투란도트’ 동화적인 절설에 초점 맞춘 새로운 연출 |
■ | 98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국수 먹는 소리 호록, 후루룩 국수 먹는 참재미 – 최승범 |
■ | 100 |
하버드 최우수 졸업 홍정욱 VS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최연소 단원 박상민 음악은 내 인생의 길잡이, 클래식을 들으며 공부 |
■ | 130 |
음악인력양성 심포지움 지상중계 음악소질은 선천적, 음악성취는 후천적 – 임현경 |
■ | 158 |
‘나의 음악수업’ 발견으로 본 김순남 재조명 민족 수난기의 역사증언, 그 삶과 미학 – 노동은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43 | ||
■ | 135 |
조지 거쉰 1 뉴욕 현지취재 2 세일즈맨에서 출발한 드라마틱한 생애 3 동시대 음악인들과의 교류 4 재즈음악과 거쉰 5 뮤지컬과 영화음악 6 오페라 ‘포기와 베스’ 7 피아노와 관현악 세계 8 거쉰의 에피소드 9 명연주가와 명반 – 전춘희 / 김경순 / 홍승찬 / 이재연 / 김효진 / 이장직 / 김원구 / 서동진 |
해외현지취재 | ||
■ | 48 |
소프라노 신영옥과 MET의 일본 공연 ‘사랑의 묘약’에서 파바로티와 첫무대 – 박민혜 |
■ | 194 |
폴란드 현지취재 / 전위연극 ‘사막의 정거장’ 폴란드 연출가와 러시아 배우의 첫만남 |
■ | 224 | 해외예술계 리포트 |
특집 | ||
■ | 104 |
뮤지컬 ,브로드웨이ㆍ런던ㆍ서울까지 1 브로드웨이 현지취재 2 런던 웨스트엔드 현지취재 3 뮤지컬의 특성과 시대사적 흐름 4 금세기 뮤지컬의 귀재 로이드 웨버와 매킨토시는 누구인가 5 한국에서의 뮤지컬, 그 역사와 전망 6 뮤지컬,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나 – 장경욱 / 남육현 / 김재화 / 김철리 / 김우옥 / 주유미 |
추모기획 | ||
■ | 162 |
101살의 삶과 음악, 호르초프스키 1 이제, 세상의 영예 뒤로하고 안식의 땅에 잠들리라 2 신이 축복한 삶, 영원히 죽지 않을 이름들 3 호르초프스키 레코드 콜렉션 – 선병철 / 맹인남 |
연극 | ||
■ | 198 |
배우이야기 / 김갑수 꾸밈없는 소박성과 진지성이 매력 |
■ | 200 |
연우무대 한국 현대연극 재발견 60년대의 문제의식을 넘어서지 못한 ‘국물 있사옵니다’ – 이상우 |
■ | 202 |
극단 작은신화의 컴퓨터 연극 ‘Mr. 매킨도ㆍ씨!’ 영상 세대의 연극적 세상 읽기 – 장성희 |
■ | 204 |
극단 미추의 일곱번째 무대 ‘남사당의 하늘’ 소리와 풍물의 에너지에 비해 드라마는 약화된 느낌 – 김미도 |
무용 | ||
■ | 180 |
한ㆍ일 댄스 페스티벌 너무 ‘한국적’, 너무 ‘일본적’인 춤 |
■ | 184 |
국제 발레콩쿨 올가이드 세계의 무용 콩쿠르, 어디서 어떻게 열리나 |
■ | 208 |
페미니즘 무용 선보인 현대무용가 박명숙 운명처럼 다가온 사랑, 그리고 춤 |
■ | 212 |
서울무대에서 만난 앙리핑의 춤 물 흐르는 듯한 곡선의 아름다움 |
■ | 214 |
서울시립무용단 창작무용 ‘두레’ 절반만 성공한 민속춤의 해체 |
■ | 216 |
부토그룹 ‘가수라 칸 & 살탄 방크’ 한국 공연 집중과 릴렉스, 그리고 ‘전통’ 에의 탐구 |
객석 리뷰 | ||
■ | 236 |
양악 / 음악에 있어서의 창조적 의지의 명암 국악 / 새로운 음악 어법 모색과 국악대중화 연극 / 창작극 실험 풍성한 ‘사랑의 연극잔치’ 무용 / 레퍼토리 작업의 정착과 향후 과제 – 김형주 / 송혜진 / 김윤철 / 문애령 |
오디오 레코드 | ||
■ | 248 |
AV 특선 / 바츨라프 노이만의 ‘신세계’ 체코 특유의 음악적 감성을 십분 발휘 – 조희창 |
■ | 252 |
스페셜리스트와 명반 / 엘리아후 인발 웅대심원한 작가정신 되살린 순수 브루크네리안 – 이정헌 |
■ | 256 |
음악감상을 위한 음질개선법 / 오디오 소스 기기편 공들인 만큼 정직한 결과 얻는, 음의 최초 입구 |
■ | 260 |
재미있는 오디오 이야기 / 마니아, 그들은 누구인가 마치 고행을 자초하는 수도승처럼ㆍㆍㆍ – 윤종민 |
■ | 261 | 새로 나온 음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