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8 |
내한 연주회 갖는 안네 소피 무터 1 슬럼프 극복, 다시 정상에 서다 2 국내 바이올리니스트가 본 안네 소피 무터 3 바이올린 연주계의 우먼 파워 4 국내에 소개된 안네 소피 무터 음반 – 백성현 / 이예찬 / 서동진 |
음악 교양 | ||
■ | 24 |
계절 이야기 어딘가, 소리를 따라가는 마음 – 황청원 |
■ | 68 |
모스크바 방송교향악단 내한 공연 풍부한 색채, 포효하는 음, 슬라브의 비애 |
■ | 72 | 베를린 필하모닉 실내악단 내한 공연 |
■ | 74 | 키에프 챔버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
■ | 76 | 시카고 챔버 오케스트라 디터 코버 인터뷰 – 임현경 |
■ | 80 |
’93 실내악축제 다양성에 비해 아쉬웠던 앙상블의 묘미 |
■ | 84 |
원장현의 대금과 초우라시아의 ‘라가’ 연주회 선율과 리듬의 절묘한 조화 – 장광열 |
■ | 88 |
악기를 만드는 사람들 / 바이올린 제작자 김현주 철저한 장인정신, 아들도 대물림 – 이정화 |
■ | 92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86 부채질 소리 할랑할랑, 이리르르 저리르르 – 최승범 |
■ | 94 |
생활과 음악 / 방송인 황인용 들을 줄 아는 귀, 느낄 줄 아는 마음 |
■ | 100 | 김진선과 펠릭스 올쇼프카 듀오연주회 |
■ | 122 |
대담 / 서울예고 신경욱 교장 VS 선화예고 오연근 교장 예술교육의 요람, 예고 교육의 내일 |
■ | 160 | EXPO문화예술행사, 알차게 보는 법 |
■ | 200 |
천재 예술가들의 수수께기 왜 오늘날에는 천재가 없는가 |
■ | 204 | 캐리커처 음악가 이야기 / 벨라 바르톡 – 이경랑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44 | ||
■ | 137 |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1 생애와 작품세계 2 당대의 사회상, 동시대 음악가와의 교류 3 음악에 투영된 체제와 반체제 4 교향곡 실내악의 작품세계 5 오페라 세계 6 성악곡을 삽입한 관현악 세계 7 영화음악 8 에피소드 9 명연주가와 명반 – 김효진 / 홍승찬 / 김경순 / 이재연 / 노영해 / 전진수 / 김원구 / 서동진 |
해외현지취재 | ||
■ | 52 |
변모하는 세계3대 교향악단 1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아름다움의 상징에서 시대 반영의 음악으로 2 빈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완전 자유, 최상의 대우, 최고의 음악 3 뉴욕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화려한 전통과 마주르 시대의 새로운 비전 – 박성향 / 권영주 / 전춘희 |
■ | 164 |
도쿄의 여름 음악제 인도음악의 신비, 그 그림자 – 박민혜 |
■ | 190 | 해외예술계 리포트 |
■ | 210 |
피터 쉐퍼의 문제작 ‘고곤의 선물’ 반복되는 피의 복수는 언제 멈추게 될 것인가 – 남육현 |
■ | 230 |
일본 무사시노 현지취재 / 서울예고 무용과 ‘춘향’ 공연 전통 춤사위와 어우러진 무용극의 재미 |
특집 | ||
■ | 103 |
판소리 동편제 VS 서편제 1 어떻게 다른가 2 동ㆍ서편제의 명창들 3 전주대사습 명창들 4 판소리, 어디서 배울 수 있나 5 들을만한 음반, 어떤 것들이 있나 – 윤화중 / 최동현 / 김은정 / 최혜현 / 정우형 |
집중기획 | ||
■ | 126 |
심사위원들이 말하는 여름방학 음대 입시 대비책 1 작곡 / 대위법적 모방기법을 활용하라 2 현악 / 지나치게 개성적인 해석은 금물 3 피아노 / 조성음악의 뼈대인 화음변화에 특히 신경써야 4 관악 / 곡의 완숙도는 지금부터의 연습에 달려있다 5 성악 / 연주자의 매너도 중요, 실제 무대처럼 연습에 임해야 – 김청묵 / 홍종화 / 김귀현 / 김기순 / 이요훈 |
■ | 250 |
LD 탄생12년, 가라오케부터 클래식까지 1 국내 LD 시장 취재 2 국내 LD 사업 현황 3 메이저 레이블 클래식 LD 4 테크놀로지와 음악문화 – 이장직 |
연극 | ||
■ | 170 |
현대연극의 거장 / 잉그마르 베르히만 1 어떤 인물, 어떤 연극을 했나 2 베르겐 페스티벌에서 공연된 ‘페르귄트’ 3 베르히만 인터뷰 – 한상철 / 이희숙 |
■ | 215 |
극단 목화 창무회 합동공연 / ‘아침 한때 눈이나 비’ 춤이 되기 위해, 또는 연극이 되기 위해 – 이지훈 |
■ | 218 |
배우 이야기 / 송영창 파바로티의 노래처럼 연기할 수 있다면ㆍㆍㆍ |
■ | 220 | 작품을 만든 사람들 / 국립극단 ‘피고지고 피고지고’ – 주유미 |
■ | 224 |
연우무대 한국 현대연극 재발견 정치적 우의를 넘어선 예술적 차원의 ‘파수꾼’ – 이상우 |
무용 | ||
■ | 168 |
’93 신세대 안무가 선발 오디션 미래의 천재 예술가를 꿈꾸며 |
■ | 202 |
내한 공연 갖는 발레리나 니나 아나니아시빌리 인터뷰 영화배우 꿈꾸던 발레의 요정 |
■ | 232 |
춤과 설치미술의 만남 ‘바탕 흐름’ 과 ‘바탕 춤’ 여성을 주제로 한 남자들의 얘기 – 김영태 |
■ | 236 |
여수에서 속초까지, 지역 무용계 교류 현장 무용계, 서울이 좁다 |
객석리뷰 | ||
■ | 266 |
양악 / 도약을 위한 음악계의 갈등 국악 / 테크노피아 시대의 우리 음악 연극 / 창작극 열풍, 글쓰기와 무대만들기의 한계 무용 / 휴양지 무용 페스티벌의 의미와 성과 – 김형주 / 송혜진 / 김윤철 / 문애령 |
오디오와 레코드 | ||
■ | 244 |
스페셜 리스트와 명반 / 지휘자 네메 예르비 살아있는 레코딩의 신화 – 이정헌 |
■ | 259 |
재미있는 오디오 이야기 / 오디오 편력이라는 역마살 모름지기 친구와 전문지를 조심하라 – 윤종민 |
■ | 260 | 새로 나온 LPㆍC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