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11월 내한공연 갖는 플라시도 도밍고 1 이탈리아 현지에서 본 도밍고의 삶과 음악 ‘오텔로’ 이후 살아 있는 최고의 성악가로 칭송 2 금세기 3대 테너 비교 누가 카루소, 질리의 대를 이을 것인가 – 정세종 |
음악 교양 | ||
■ | 24 | 11월 이야기 – 손혜경 |
■ | 56 |
첫내한 연주, 체코 필과 프라하 합창단 전설적 소리, 체코의 민족정서를 듣는다 – 이숙경 |
■ | 60 |
12월 내한연주 갖는 레닌그라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선명한 색채감과 짙은 서정성 |
■ | 64 | 플루티스트 장 피에르 랑팔 내한 공연 |
■ | 66 |
배은환과 함께 듣는 이차크 펄만 독주회 레코드를 듣는 것처럼 완벽한 연주 |
■ | 74 |
’91 범 음악제 한스 아이슬러 앙상블이 주고간 신선한 충격 |
■ | 76 |
한국 페스티벌 앙상블의 20세기 음악축제 우리 창작음악의 방향찾기 – 백성현 |
■ | 78 | 비올리스트 브루노 파스키에 독주회 |
■ | 79 | 청와대 춘추관 문화모임, 근로청소년 초청음악회 |
■ | 80 |
KBS향 연주회에서 만난 잔데를링과 김혜정 동양적이고 슬라브적인 분위기에 충실한 연주 |
■ | 82 | 오페라 ‘리골레토’ ‘토스카’ 공연 – 박정하 |
■ | 88 | ‘객석’에서 만납시다 / 서울 아카데미 앙상블 |
■ | 100 | 찬반론 / “음악회, 티켓값 내려야 한다” |
■ | 102 |
폴란드 통신 / 새로운 시대와 신음악 활동 자유와 평화, 그리고 예술의 낙천주의 – 셰퍼 |
■ | 108 | 서울국제음악제 프리뷰 |
■ | 112 |
객석미술관 / 화가 김희재 꽃으로 표현된 인생의 의미 – 채충석 |
■ | 114 |
생활과 음악 / 고려대 교수 민용태 “무엇보다도 음악을ㆍㆍㆍ”하고 부르짖은 시인은 |
■ | 127 | 뉴잉글랜드 콘서바토리 교수 변화경의 마스타 클래스 |
■ | 138 |
소청ㆍ대청ㆍ백령도 순회연주회 절실했던 클래식 음악의 감동 – 배석호 |
■ | 164 |
전통음악의 재발견 / 거문고산조 고고한 기품으로 감성을 표현 – 진회숙 |
해외현지취재 | ||
■ | 49 |
파리 6대 극장의 91-92시즌 하이라이트 유럽의 마음을 움직이는 살아있는 시간들 – 김상숙 |
■ | 122 |
y헨 콩쿠르 심사기 역시 젊은 등용문은 콩쿠르 도전이 첩경 – 신수정 |
■ | 130 |
세계의 유명음악월을 찾아 / 시드니음악원 젊은 유망주들의 꿈, 호주 예술의 중심지 |
■ | 134 |
소련 그루지아공화국 바지음악제 참관기 5백년 된 포도주 맛같은 여운 – 최상균 |
특집 | ||
■ | 145 |
외국 지휘자 수입, 3대 교향악단 문제진단과 방향제시 1 무엇이 문제인가 2 독립채산제를 향한 방향모색 – 공윤조 / 최동선 |
긴급좌담 | ||
■ | 158 | 예술대 입시부정, 묘책은 없는가? – 박용구 / 이상만 / 김재화 |
바로크부터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23 | ||
■ | 177 |
무소르그스키 1 음악적 성장 2 인간과 삶 3 러시아 당대의 시대적 배경 4 러시아 5인조와의 관계 5 ‘보리스 고두노프’ 작품이해 6 ‘전람회이 그림’, 라벨의 편곡과 비교감상 7 작품에 얽힌 이야기들 8 무소르그스키의 명가수들 9 레코드로 듣는 명곡 10 생애와 작품연보 – 노영해 / 이장직 / 조영주/ 조성진/ 이재연 / 김원구 / 서동진 / 이상훈 |
연극 | ||
■ | 210 |
문제작 화제작 / 극단 아리랑의 ‘격정만리’ 우리의 연극사인가, 연극사의 왜곡인가 – 김재석 / 서연호 / 염무웅 / 박원근 |
■ | 241 |
제15회 서울연극제 총평 엄청난 공연 홍수, 찾기 어려운 수작 – 김미도 |
■ | 246 |
아시아 태평양 연극제 연극이 배우의 예술임을 확인 – 한상철 |
■ | 250 | 이색 야외공연 ‘왕자호동’ – 주유미 |
■ | 252 | 명대사 명연기 / ‘파우스트’ |
새연재 | ||
■ | 96 |
세계 민속음악 현장기행 중앙아시아 사마르칸트의 환영음악 – 전인평 |
■ | 166 |
악기탐방 / 트럼펫 환희와 영광을 알리는 팡파레 – 강병항 |
■ | 170 |
위대한 지휘자들 / 지휘자의 종류 황홀한 격동, 때로는 고요한 명상 속에서 |
무용 | ||
■ | 232 |
한국의 직업 무용단 이끄는 주인공들 불모지에서 이룩해낸 중견무용가들의 열정 |
■ | 256 | 춤의 현장 / ‘잿빛 바다, 검은 배’의 성은지 – 장광열 |
■ | 260 |
익산ㆍ서울ㆍ부산의 창작춤판 가을 공간, 삶과 춤의 대화 – 김영태 |
객석리뷰 | ||
■ | 312 |
김민 신수정 듀오 리싸이틀 서울 챔버 앙상블 창단연주회 가야금산조 여섯바탕전 금호현악사중주단 연주회 나토얀 오페라단의 ‘사랑과 묘약’ 우리극장의 ‘시인’ ‘겹사위’ 창단공연 – 송영택 / 이장직 / 윤중강 / 김학민 / 김원명 / 이상우 / 강이문 |
오디오 레코드 | ||
■ | 268 | 명곡, 라이브러리 / 포레의 ‘레퀴엠’ – 김범수 |
■ | 271 | ‘객석’이 있는 집 / 청담동 ‘ 한스 오뜨 쿠와프르’ |
■ | 272 |
장르에 따른 오디오 조합 / 관현악편 높은 품격에 풍성한 울림이 이상적 – 정우광 |
■ | 277 | 세계의 오디오 명품 시리즈 1 영국편 – 김기인 / 이명열 / 이재홍 |
■ | 294 | 국악 명반을 찾아서 / 단가집 – 배연형 |
■ | 296 | 해외출반 레코드 뉴스 – 김길영 |
■ | 300 | 새음반 새테이프 |
■ | 304 |
명레이블 CD 순례 / 오르페오 바람직한 레퍼토리, 독일문화의 중심역할 – 소병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