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6 |
38년 만의 귀국, 음악제 갖는 작곡가 윤이상 1. 특별기고 / “내가 알고 또 모르는 많은 벗들에게” 2. 파리 현지 인터뷰 3. 제자 김정길에게 듣는 윤이상 음반 4. 윤이상음악제, 이렇게 열린다 – 윤이상 / 우광혁 / 조희창 / 장광열 |
음악 · 교양 | ||
■ | 52 |
소프라노 조수미 내한독창회 드라마틱하고 명쾌한 한국가곡? – 조희창 |
■ | 54 |
에머슨 현악사중주단 내한공연 “더 이상 리더는 필요없다” |
■ | 56 |
’94 실내악 축제와 텔레만 앙상블 공연 이제는 음악인 스스로 잔치를 벌여야 할때 – 유영민 |
■ | 62 |
지휘자 켄트 나가노의 음악세계 발견의 기쁨, 공유의 기쁨 – 조희경 |
■ | 66 |
이 달의 음악가 / 금난새 한발 앞선 기획, ‘예술 상품화’ 의 선구자 – 백성현 |
■ | 70 |
젊은 국악 7 가야금연주자 이지영 전통의 자양분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차세대 주역 – 유영민 |
■ | 80 |
이달의 화제 인물과 공연 팔로 알토 체임버 / 불가리아 스튜디오 콘체르탄테 체임버 / 김차경 / 오브리 멜러 / 서든 크로싱즈 / 박은희 / 원주창작인형극제 / 베세토연극제 / 문훈숙 |
■ | 86 |
미리보는 가극 ‘금강’ 껍질 벗고 우리 극, 우리 노래 터밭 일구는 무리 – 유영민 |
■ | 88 | 8월의 공연일정과 화제 공연 |
■ | 94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97 뻥튀기 소리 뻥! 뭉개뭉개 김 피워올리며, 되돌아보는 세상살이 – 최승범 / 백순실 |
■ | 109 | 8월의 음악소사 |
■ | 110 | 20세기 피아노음악 – 오희숙 |
■ | 114 |
우리 아이 피아노교육 어떻게 시켜야 하나 어머니는 제2의 교사 – 윤혜경 |
■ | 130 | 상설 국악공연, 어디서 어떻게 열리나 – 유영민 |
■ | 134 |
연출가 문호근이 쓰는 오페라이야기 5 베르디의 ‘리골레토’ 어릿광대의 비극 통해 폭군의 횡포를 고발 |
■ | 140 | ‘리골레토’ 의 명가수들 – 박종호 |
■ | 142 |
악기소리를 찾아서 / 건반 타악기 건반마다 솟아나는 영롱한 빛의 음향 – 최승준 |
■ | 146 | 작가 밀란 쿤데라의 스트라빈스키에 대한 추억 – 주미영 |
■ | 150 | 여름에 듣는 공포음악 특선 – 서동진 |
■ | 154 |
생활과 음악 / 시인 조정권 바흐 옆에서 라이프치히의 밤을 찍는다 |
■ | 158 |
예술가의 작업공간 / 작곡가 황성호 전천후 음악가, 전자음악의 귀재 – 장광열 |
■ | 160 |
객석 명화선 / ‘라이온 킹’ 사바나에서 불어온 디즈니 계절풍 – 김혜리 |
■ | 176 | 음악 동아리를 찾아서 / 아우구스트 – 장일범 |
■ | 177 |
기자의 눈 문예진흥원 개편과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출범을 보며 – 장광열 |
■ | 178 | 이 달의 무대와 사람들 |
■ | 182 | 지역 예술계 소식 |
■ | 260 | 기획자에게 듣는 공연 뒷얘기 / 볼쇼이발레단 초청공연 – 한진석 |
집중기획 | ||
■ | 165 |
서울예고 · 선화예고 · 예원학교 · 선화예중 지망생을 우한 입시과제곡 철저분석 구자은 / 배은환 / 이정근 / 노현정 / 이혜경 / 김현미 / 송희송 |
특별 기획 | ||
■ | 118 |
중앙아시아의 고려인 음악현장을 가다 1. 타쉬켄트에서 알마아타까지 2. 중앙 아시아의 ‘고려식’ 음악들 3. 중앙아시아에서 만난 한인 음악가 – 주성혜 / 문신원 |
해외예술 | ||
■ | 38 |
미국 / 월드컵 스리테너 콘서트 돌아온 빅 쓰리 – 유지윤 |
■ | 42 |
러시아 / 제10회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1. 바이올린 부문 2위 입상한 제니퍼 고 2. 피아노부문 3위 입상한 백혜선 인터뷰 3.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참관기 – 장일범 / 백성현 / 이나미 |
■ | 48 |
프랑스 / 바스티유 오페라 감독직 사퇴 압력받는 정명훈 1. 극장장에게 듣는 정명훈 사건의 전말 2. 바스티유 일등 공신, 바렌보임 올가미 덧 씌울 수 없다 – 우광혁 / 백성현 |
■ | 72 |
일본 / 신라금 복원연주 고대 악기 복원은 21세기 신음악의 창조 – 윤중강 |
■ | 185 | 해외예술계 리포트 |
■ | 200 |
폴란드 / 말타 국제연극제와 폴란드 연극 자유와 실험정신으로 개화한 연극 – 임형택 |
■ | 216 |
프랑스 / 바뇰레 국제 현대무용제 자극적 춤어법으로 충격 연출 – 김영태 |
이 달의 공연평 | ||
■ | 102 | 모니카 지휘, 코리아 신포니에타 연주회 – 홍승찬 |
■ | 103 | 상해교향악단 내한 연주회 – 김춘미 |
■ | 104 | 유라시안 에코즈 & 아시아 오케스트라 연주 – 송혜진 |
■ | 105 | 극단 76의 ‘ play play’ – 김명화 |
■ | 106 | 극단 그린시어터의 ‘살찐 소파에 대한 일기’ – 김미도 |
■ | 107 | 국립발레단 창작발레 공연 – 문애령 |
■ | 108 | 현대무용단 탐 정기공연 – 허영일 |
연극 | ||
■ | 190 |
오태석연극제 결산 영원한 ‘현재진행형’ 작가가 준비한 새로운 지평 – 장성희 |
■ | 194 | 나도 연극인 / 신영철 |
■ | 204 |
유미리 연극전 / 재일교포 유미리 인터뷰 “쏘지 않으면 숨쉴 수조차 없다” – 김명렬 |
■ | 208 |
한국예술의 원로를 찾아서 / 극작가 차범석 “연극인은 관객의 정신에 불을 지르는 방화범이어야 합니다” – 김명렬 |
무용 | ||
■ | 214 |
부산 여름 무용축제 현장 국제 교류의 장 실현한 휴양지 페스티벌 |
■ | 220 |
국제 무대, 직업무용단의 한국무용가들 신선한 자극, 경쟁의 연속 – 장광열 |
오디오와 레코드 | ||
■ | 224 | 레코드 & 레코딩 – 조희창 |
■ | 226 |
주제별 레코드산책 / 여름과 음악 최고의 피서는 음악 몰아경 – 이정헌 |
■ | 230 |
크로스오버 음악의 세계 / 전자악기 및 기타악기편 전자문명 이식으로 기상천외의 음향합성 – 조희경 |
■ | 234 |
AV특선 / ‘세비야를 찬양하며’ 오페라 무대로 가장 많이 오른 도시는? – 박종호 |
■ | 236 | 오디오 T, – 송영진 |
■ | 238 |
오디오 안티크를 찾아서 / 강릉 참소리 축음기 오디오박물관 오디오 117년사의 명기백서 – 장일범 |
■ | 240 | 초보자를 위한 오디오 이야기 |
■ | 242 | 달리는 리스닝춤 카오디오 – 이영동 |
■ | 246 |
음반리뷰, 새로 나온 음반 배연형 · 노승종 · 유윤종 · 이정환 · 서동진 · 임상순 · 황덕호 |
■ | 254 |
레퍼토리를 넓히자 / 프랑크 교향곡 D단조 삶과 죽음을 생각하는 철학적 독백 – 김정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