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0 |
내한공연 갖는 바이올리니스트 안네 소피 무터 1 쾰른 현지 인터뷰 2 무터가 보여준 세 가지 모습 – 차경아 / 조희창 |
음악 교양 | ||
■ | 40 |
요요 마 내한공연 밀착취재 무르익은 음악, 청중을 행복하게 해주는 연주자 |
■ | 44 |
피아니스트 아쉬케나지 내한연주회 청중을 고요케 만드는 힘 |
■ | 46 | 내한공연 가진 헝가리 국립 오케스트라 |
■ | 48 | 소극장 오페라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 ‘오페라 연습’ |
■ | 50 | 제2회 실내악 마라톤 |
■ | 52 | ‘객석’ 주최 유명 교수 무료 마스터 클래스 및 공개강좌 |
■ | 54 |
이 달의 화제 인물 무대 강동석 / 이예찬 / 프랭크 바티스티 & 윌리엄 존슨 / 김복수 / 이성천 / 김덕수 |
■ | 62 |
이 달의 음악가 / 소프라노 송광선 “노래는 말하듯이 말은 노래하듯이” – 백성현 |
■ | 66 |
21세기 거장을 찾아서 / 페터 야블론스키 젊은 원칙론자의 색깔찾기 – 양영찬 |
■ | 70 |
시인과 음악 – 오르페우스를 찾아서 / 조정권 바흐에게로 돌아온 형이상학의 리리시스트 – 김영심 |
■ | 74 |
문호근의 오페라 이야기와 명반 / ‘로엔그린’ 파멸을 부른 ‘무조건적인 믿음’ – 문호근 / 박종호 |
■ | 88 | 아카펠라 음악의 매력 – 장일범 / 김정순 |
■ | 94 |
건축과 음악 인간을 위한 음악, 음악을 위한 건축 – 김영섭 |
■ | 102 | 12월의 공연일정 및 화제공연 가이드 |
■ | 111 | 예음상 요강 발표 |
■ | 126 | 세계 유명 콩쿠르와 그 스타들 / 롱 티보 콩쿠르 |
■ | 132 |
북구음악제와 북구음악의 매력 체계적으로 북구음악 이해한 귀한 자리 – 백성현 |
■ | 144 | 소나타, 그 완벽한 게임의 법칙 – 박정준 |
■ | 152 | 지역 예술계 소식 |
■ | 156 |
노동은의 음악여행 7 아프리카 음악 아프리카 음악은 왜 인간적인가? – 노동은 |
■ | 160 | 현대음악으로 가는 길목 – 최승준 |
■ | 162 | 에세이 음악사 / 끝 – 주성혜 |
■ | 164 | Q & A |
■ | 166 | 이 달의 예술신간 |
■ | 168 | 첫 방송 시작한 문화예술 전문채널 A&C – 장광열 |
■ | 172 | 들으면서 배우는 국악 2 뿌리깊은나무 선집 13 – 배연형 |
■ | 174 | 기자의 눈 / ‘샘이 깊은 물’을 들여다보니 |
■ | 176 |
젊은 국악 / 이태백 민속악의 법통 이어갈 팔방미인 – 양영찬 |
■ | 178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편경소리 – 최승범 / 백순실 |
■ | 202 | 우리 시대의 재즈스타 ./ MJQ와 레이 브라운 트리오+1 – 성기완 |
■ | 204 | 예술과 사람 |
■ | 212 | 애독자 선물 당첨자 발표 |
■ | 252 |
가족동반 한달에 한번 공연장찾기 캠페인 애독자 초대 서울시립교향악단 / 국립무용단 / 국립발레단 / 극단 열린무대 – 동수 |
■ | 254 | 독자의 말 |
특집 | ||
■ | 111 |
1995년도 음악 공연 예술계 10대 뉴스 및 결산 음악 / 국악 / 연극 / 무용 / 음반 |
송년기획 | ||
■ | 82 |
미사음악 ‘성모의 보석’처럼 숨겨진 미사곡들 – 이명재 / 전원경 |
집중기획 | ||
■ | 40 |
세계 오케스트라 집중탐구 /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1 역사 2 상임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 3 명반 – 송정호 / 선병철 |
무용 연극 | ||
■ | 214 |
명작 발레산책 / ‘호두까기 인형’ 클라라 왕자가 떠나는 동화 속 여행 – 문애령 / 유형종 |
■ | 220 |
95 서울국제무용제 공정성 확보의 노력, 진지한 춤 철학은 부족 – 전원경 |
■ | 228 |
11월에 공연된 페미니즘 연극들 문제제기에서 창조의 주체로 떠오른 여성 – 이혜경 |
■ | 232 |
미리 보는 화제작 / 극단 열린 무대 – 동수의 ‘슬픔의 노래’ 예술가는 ‘슬픔의 강’을 건너야 하는가 – 장일범 |
■ | 234 |
화제의 연극 / 국립극단의 ‘리차드 3세’ 셰익스피어 사극 국내 첫 공연, 무대 표현은 여구족 – 한상철 |
■ | 236 | 무대 위, 화제의 주인공 / 장진ㆍ서차영 |
■ | 242 |
창녀를 다룬 연극 두 편 / ‘바다의 창녀’ VS ‘늙은 창년의 노래’ 천사 같은 창녀와 보살 같은 창녀 – 이영미 |
해외 취재 | ||
■ | 36 |
프랑스 / 조수미ㆍ김동규의 오페라 ‘루치아’ 유럽 문화의 교차점에서 선보인 한국 성악의 위력 – 이명희 |
■ | 146 |
해외예술계리포트 뉴욕 / 베르겐 / 파리 / 밀라노 / 도쿄 |
■ | 224 |
이탈리아 / 브레히트 연극 페스티벌 밀바가 노래하는 브레히트의 시와 음악 – 주유미 |
■ | 240 |
일본 / 베세토 연극제 한ㆍ중ㆍ일 합동공연으로 동양적 연극 방법론 모색 – 주용성 |
이 달의 공연평 | ||
■ | 245 | 국립오페라단의 ‘ 파우스트’ – 주성혜 |
■ | 246 | 판 뮤직 페스티벌 – 백승우 |
■ | 247 | 윤소인 가야금 병창 연주회 – 한명희 |
■ | 248 | 한진의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 연주회 – 송혜진 |
■ | 249 | 서울연극앙상블의 ‘너희가 재즈를 믿느냐’ – 박광수 |
■ | 250 | 유니버설 발레단의 ‘인 더 무드’ – 이종호 |
■ | 251 | 95 한국 현대춤 안무가전 – 김채현 |
레코드와 오디오 | ||
■ | 138 |
마이너 레이블을 움직이는 명연주가 ‘세상의 모든 아침’을 만든 조르디 사발을 아십니까? – 유윤종 |
■ | 184 | 레코드 & 레코딩 / 이 달의 레코드 포럼 – 조희창 / 양영찬 |
■ | 188 | 우리 시대의 명곡ㆍ명반 / 헨델의 ‘메시아’ – 서동진 |
■ | 192 | 이 달의 레코드 리뷰 – 김정순 / 박정준 / 배연형 / 임상순 / 이정헌 / 유윤종 / 김진묵 |
■ | 200 | 오디오 뉴스 – 이영동 |
특별 부록 | ||
■ |
윤이상의 음악의 모든 것 1 루이제 린저 특별 추도사 2 베를린 현지 ‘객석’ 독점 취재 3 인간 윤이상, ‘상처 입은 용’의 통한 4 지휘자 임원식이 말하는 윤이상 5 윤이상의 작품세계 6 윤이상의 10개의 대표작 7 윤이상에 대한 세계 음악계의 평가 8 윤이상의 대표 음반 9 윤이상 작품목록 – 조희창 / 우광혁 / 볼프강 슈파러 / 홍은미 / 에크하르크 / 프로이덴 베르크 / 황병기 / 김정길 / 강동석 / 김현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