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4 |
평론가가 뽑은 2000년 최고의 소프라노 게오르규 매순간 인생의 절정을 살며, 또 사랑하며 – 박정준 | 이재준 |
음악 교양 | ||
■ | 14 | 시가 있는 풍경 | 겨울 나무 – 장석주 |
■ | 32 | 발행인이 만난 사람 | 세종문화회관 총감독 이종덕 |
■ | 40 | 세계 예술계 핫 뉴스 |
■ | 58 |
벨리니 콩쿠르 입상한 소프라노 박재연 탄탄한 기본기 갖춘 미완의 대기 |
■ | 60 |
경매에 등장한 마리아 칼라스 디바의 숨결 스민 생생한 흔적 |
■ | 64 |
내한공연 갖는 레슬리 파나스 & 지안 왕 영혼을 쓰다듬는 전혀 다른 두 손길 – 구빈아 |
■ | 68 | 내한공연 갖는 미칼라 페트리 |
■ | 70 |
아주 특별한 두 번째 만남 | 양성원 · 박미혜 · 이문세 세상 모든 음악을 하나로 아우르는 ‘이음새’ |
■ | 72 |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연주하는 즐거움, 그곳에 완성이 존재한다 – 노승림 |
■ | 76 | 내한공연 가진 코바셰비치 · 샤함 · 배틀 |
■ | 80 |
화제의 인물 무대 최희연 / 박성준 / 오피츠 / 김원미 / 곽정 |
■ | 90 |
지방무형문화재를 찾아서 | 진도 만가 망극한 슬픔 달래는 이승의 마지막 소리 – 진옥섭 |
■ | 94 | 구히서의 예술가 읽기 | 명창 안숙선 |
■ | 116 |
기획취재 | 한국 오케스트라의 레퍼토리, 그 한계를 진단한다 오케스트라와 청중, 다 함께 진보해야 한다 – 류태형 |
■ | 120 | 인터넷 클래식 FM 방송 가이드 – 유윤종 |
■ | 232 | 국내 예술계 핫 뉴스 |
송년 특별기획 | 자유와 화합의 메시지, 베토벤 ‘합창’ | ||
■ | 100 | 1. 합창의 사회적 의미 – 장미영 |
■ | 104 | 2. ‘합창’ 이 후대에 끼친 영향 – 이석렬 |
■ | 108 | 3. 음악적 텍스트로서의 ‘합창’ 교향곡 – 최은규 |
■ | 110 | 4. ‘합창’ 틈새 명반 엿보기 – 이영진 |
해외 취재 | ||
■ | 50 |
파리 | 쿠프랭 사이클 위대한 쿠프랭, 베르사유에서 부활하다 – 배윤미 |
■ | 54 |
러시아 | 미망인 아빌란다가 추억하는 므라빈스키 예술은 강렬해야 한다 – 유혁준 |
■ | 218 |
한무대에 오른 윌리엄 포사이드의 대표작 4편 현실과 상상, 그 빠른 속도의 맞물림 – 도윤정 |
레코드 | ||
■ | 146 |
음반계 결산 | 올해의 음반 2000 1. 선정 개요와 결과 |
■ | 148 |
음반계 결산 | 올해의 음반 2000 2. 올해의 아티스트 | 사이먼 래틀 |
■ | 149 |
음반계 결산 | 올해의 음반 2000 3. 올해의 음반 |
■ | 150 |
음반계 결산 | 올해의 음반 2000 4. 각 부문별 베스트 음반 |
■ | 154 |
음반계 결산 | 올해의 음반 2000 5. 2000년 바흐 |
■ | 156 | 레코드 & 레코딩 |
■ | 160 | ‘세상의 종말을 위한 미사’ 발표한 어나니머스 4 – 유형종 |
■ | 162 | 2000년 겨울 문턱에서 만나는 두 슈베르트 이슈 – 이재준 |
■ | 164 | 크레메라타 발티카 신보 ‘침묵’ – 최은규 |
■ | 166 | 영국 류트 가곡집 낸 안드레아스 숄 |
■ | 168 | 데뷔 음반 발표한 미무라 나나에 |
■ | 170 | 핸슬러 레이블의 에디션 바흐 아카데미 172CD |
■ | 172 | 타라의 푸르트벵글러 전쟁 중 녹음 6CD – 이영진 |
■ | 174 | 화제반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 길렌의 말러 교향곡 2번 |
■ | 176 | 레코드 리뷰 |
■ | 184 | 월드 뮤직 | 파두 가수 브랑코의 ‘추신’ – 황우창 |
■ | 186 | 재즈 트리오의 약진 – 김진묵 |
■ | 188 | 내한공연 가진 맨해튼 트랜스퍼 |
■ | 190 | 재즈의 영웅 | 아트 블레이키 – 하종욱 |
연극 무용 | ||
■ | 124 | 연극이야기 11 16 · 17세기 유럽의 연극 – 박준용 |
■ | 128 | 20세기 위대한 무용가 11 마크 모리스 – 장인주 |
■ | 204 |
격돌무대 | 무지컬 ‘스텀프’ & ‘시카고’ 다른 성격 · 다른 매력, 두 편의 초히트작 – 이영주 |
■ | 208 | 미리 보는 화제작 | 국립극장의 ‘우루왕’ |
■ | 210 |
연희단패거리 ‘어머니’ 주연 맡은 손숙 우리 어머니의 원형, 그 절대 감동 |
■ | 212 | 문제작 화제작 | 불꽃의 여자 – 나혜석 – 이경미 |
■ | 214 | 뮤지컬 박스 | 거미여인의 키스 – 양영찬 |
■ | 222 |
국립발레단 Vs. 유니버설 발레단 ‘호두까기 인형’ 한 폭 그림으로 수놓을 성탄 전야의 꿈 – 한혜원 |
■ | 226 | 서울시 무용단 ‘밝산’ – 문애령 |
■ | 228 | 현장진단 | 22회 맞은 서울 무용제 |
■ | 230 | 댄서스 | 김희진 |
객석 갤러리 | ||
■ | 192 | Cinema | ‘인랑’ – 신지혜 |
■ | 194 | Art | 오르세 미술관 한국전 & 까르띠에 ‘Fantasizing’ |
■ | 196 | Books | 이 달의 예술신간 |
■ | 197 | The Venue | 카페 & 바 ‘화수목’ |
■ | 198 | Circle | 아마추어 극단 ‘물레’ |
이 달의 공연평 | ||
■ | 235 | 상트 페테르부르크 심포니 내한공연 – 황성호 |
■ | 236 | 비스펠베이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연주회 – 최은규 |
■ | 237 | 소프라노 정복주 독창회 – 이석렬 |
■ | 238 | 극단 한강 ‘연극 전태일’ – 김미혜 |
■ | 239 | 연우무대 ‘이’ – 이영미 |
■ | 240 | 국립국악원 무용단 ‘우륵’ – 김채현 |
■ | 241 | 윤성주 JOO 댄스 컴퍼니 ‘강낭콩보다 더 푸른 ··· ‘ – 장광열 |
독자 페이지 | ||
■ | 28 | 독자의 편지 |
■ | 140 | 독자 선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