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6 |
내한하는 바이올린 거장 정경화 뉴욕 현지 인터뷰 이제, 압도하기보다는 젖어 들겠다 – 문선영 |
음악교양 | ||
■ | 14 | 풍경이 있는 에세이 | 이 겨울에, 네가 순수를 말해 주겠니 – 김갑수 |
■ | 34 | 발행인이 만난 사람 | 국회의원 김운용 & 피아니스트 김혜정 |
■ | 42 | 세계 예술계 핫뉴스 |
■ | 62 |
내한공연 갖는 바딤 레핀 & 보리스 베레조프스키 왕성한 두 젊음이 뿜어내는 세찬 화염 – 구빈아 |
■ | 66 |
크리스마스 & 송년 콘서트로 내한하는 조수미ㆍ신영옥ㆍ사라 장 산란한 12월, 사랑으로 평정하는 ‘여인천하’ |
■ | 70 |
내한공연 갖는 재즈 피아니스트 허비 행콕 미래에서 미래로, 그가 제시할 뫼비우스의 띠 |
■ | 74 |
현장취재 | 쿠르트 마주어 & 런던 필 내한공연 예술의 자존심을 지켜 낸 2박 3일 – 노승림 |
■ | 78 |
현장스케치 | 아쉬케나지 & 체코 필 내한공연 격정 없이 아름답게 그려 낸 말러의 밤 – 류태형 |
■ | 82 |
첫 내한공연 가진 프랑크 페터 침머만 연주가는 사라지고 음악만이 남았다 |
■ | 84 |
내한공연 가진 이네사 갈란테 귀를 열어 두세요, 나 자신을 위해 |
■ | 86 |
서울 오페라 페스티벌 2001 | ‘가면 무도회’ 가면의 세상에도 사랑은 있다 |
■ | 88 |
아주 특별한 만남 | 클래식 김민기 추억을 지나 우리 시대의 고전으로 돌아오다 – 진희숙 |
■ | 90 |
뉴 프런티어 | 재이 피아니스트 박종훈 삶의 티끌까지 묻어나는 음악을 위하여 |
■ | 92 |
화제의 인물ㆍ무대 라이너 호넥/ 히사이시 조/파올로 판돌포/ 한국페스티발앙상블 |
■ | 100 |
최지애 가야금 독주회 ‘현ㆍ송ㆍ담’ ‘진짜’를 듣지 않고 소리를 논하지 말라 |
■ | 102 |
지방무형문화재를 찾아서 | 정선 아리랑 천이백 리 물길 따라 흐른 은자의 노래 – 진옥섭 |
■ | 124 |
이색기획 | 거장들의 레퍼토리, 그 약점의 이면 지휘자에게도 폐경기가 온다 – 이영진 |
■ | 128 |
입문자를 위한 클래식 ABC | 조성 음악 흐름에 따라 색채를 입히는 마법 – 박정준 |
■ | 226 | 콘서트 가이드 & 프리뷰 |
■ | 236 | 뉴스 & 피플 |
■ | 250 | 더불어 숲 |
해외취재 | ||
■ | 54 |
파리 | 알라냐·게오르규 부부의 오페라 ‘라보엠’ & 영화 ‘토스카’ 금실지락에 빛 바랜 푸치니의 사랑 – 배윤미 |
■ | 58 |
멜버른 | 봄 시즌 오프닝 ‘트리스탄과 이졸데’ 치사랴의 사랑, 헤어날 수 없는 유혹의 바다 – 이혜진 |
■ | 120 |
빈 | 위대한 예술혼의 흔적을 찾아서 – 프란츠 슈베르트 영생을 얻은 어느 고독한 젊은이의 초상 – 양기승 |
■ | 208 |
부퍼탈 | 피나 바우쉬 무용 페스티벌 ‘아인 페스트’ 소도시로 집중된 세계의 춤 – 장승현 |
송년 특별기획 | 오페라의 유령 | ||
■ | 110 | 1 세계 각국의 ‘오페라의 유령’ – 원종원 |
■ | 113 | 2 음악으로 본 ‘오페라의 유령’ – 양영찬 |
■ | 117 | 3 한국 무대에 오르는 ‘오페라의 유령’ – 이종도 | 노승림 |
레코드 | ||
■ | 138 | 음반계 결산 | 2001 베스트 레코드 |
■ | 148 | 레코드 & 레코딩 |
■ | 152 | 베르디 해 마지막 이슈 | 아바도의 ‘레퀴엠’ – 이재준 |
■ | 154 | 레오니드 코간 에디션 – 최은규 |
■ | 156 | 웨스트민스터 레이블 본격 재발매 – 이영진 |
■ | 158 | 브람스와 조우한 지휘자 다니엘 하딩 – 황장원 |
■ | 160 | 앤드류 맨즈의 헨델 바이올린 소나타 – 임화섭 |
■ | 162 | 디지털 신명반 열전 | 베토벤 교향곡 9번 |
■ | 164 | 화제반 세 시선 | 백건우의 ‘포레’ |
■ | 168 | 레코드 리뷰 |
■ | 182 | 데뷔 20주년 기념 음반 발매한 조지 윈스턴 |
■ | 184 | 월드뮤직 | 라스트 콜 레이블의 남미음막 – 김진묵 |
■ | 186 | 노영심의 음악선물 | 나의 크리스마스 ‘선물’ |
■ | 186 | 재즈의 영웅 | 조 헨더슨 – 하종욱 |
객석 갤러리 | ||
■ | 190 | Cinema | 멀홀랜드 드라이브 – 송준 |
■ | 192 | ART | 성곡미술관 ‘2001년 한국 미술의 눈’ |
■ | 193 | Book | 이달의 예술신간 |
■ | 195 | Audio | 기기별 오디오 세팅 – 멀티 채널 파워앰프 – 황문규 |
■ | 196 | Circle | 분당 만돌린 오케스트라 |
연극 무용 | ||
■ | 200 |
미리 보는 화제작 | 극단 목화의 ‘지네와 지렁이’ 입은 벌쭉, 뒤통수는 서늘 – 이종도 |
■ | 202 |
객석이 만난 연극인 | ‘레퀴엠’ 연출하는 김아라 산다는 것의 의미, 거기서 웃음 길어 올릴 터 |
■ | 204 |
이 연극을 말한다 | 테아트르노리의 ‘차이다’ 사랑과 질투 그리고 섹스의 볼레로 |
■ | 206 | 필로시어터 | 볼프강 보르헤르트의 ‘문밖에서’ |
■ | 212 |
스테이지 프리뷰 | 안성수 픽업 그룹의 ‘시점’ 재능 ·재치 ·휴머니즘이 숨 쉬는 춤 |
■ | 214 |
댄스 프리즘 | 베자르 발레 로잔의 ‘삶을 위한 발레’ 어떤 불행이 닥쳐도 공연은 계속되어야만 한다 – 한혜원 |
■ | 218 |
춤이 있는 현장 | UBC 컨템퍼러리 발레의 밤 지루한 세상에 튀튀를 던져라 |
■ | 220 | 명작 명안무 | 호두까기 인형 – 김채현 |
이달의 공연평 | ||
■ | 243 | 삶과꿈 싱어즈 17회 정기 연주회 – 이석렬 |
■ | 244 | 이혜찬 바이올린 독주회 – 왕치선 |
■ | 245 | 레이 브라운 트리오 내한공연 – 하종욱 |
■ | 246 | 신시 뮤지컬컴퍼니의 ‘럭키 루비’ – 허순자 |
■ | 247 | 극단 신화의 ‘그래도 세상은 살 만하다’ – 심정순 |
■ | 248 | 김은희의 ‘우물단장’ – 문애령 |
■ | 249 | 김복희 현대춤 30주년 기념 ‘슬픈 바람이 머문 집’ – 김채현 |
독자 페이지 | ||
■ | 28 | 애독자 편지 |
■ | 131 | 객석 회원을 위한 KBS향 ·서울시향 공연 초대 |
■ | 132 | ‘아름다운 예술 친구’ 가맹점 |
■ | 134 | 독자 선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