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4 |
실크로드의 여행자 첼리스트 요요 마 방랑자라 하여 모두 길을 잃은 것은 아니다 – 노승림 |
음악 교양 | ||
■ | 14 |
경이 있는 에세이 겨울나무를 위한 자장가 – 황인숙 |
■ | 34 | 발행인이 만난 사람 | 금비 화장품 고병헌 회장 |
■ | 40 | 세계 예술계 핫뉴스 |
■ | 72 |
빈 신년 음악회 지휘하는 오자와 세이지 아시아와 빈의 아침은 모두 아름답다 – 류태형 |
■ | 82 |
창단 50주년 기념 월드투어 갖는 이 무지치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반세기의 신화 |
■ | 84 | 정경화 & 세종 솔로이스츠 내한공연 |
■ | 86 |
내한공연 가진 피아니스트 게릭 올슨 감정의 난사, 이성으로 통제한다 – 구빈아 |
■ | 88 |
자크 루시에 트리오 내한공연 극단의 자유 즉흥, 그 짜릿한 손맛 |
■ | 90 | 베토벤 교향곡 ‘합창’으로 맞붙은 KBS향 vs 서울시향 – 전정임 |
■ | 94 |
화제의 인물 무대 샤론 이즈빈 / 김수연 / 무스토넨 / 금호 4중주단 / 통영음악제 D – 100 연주회 |
■ | 106 |
뉴 프론티어 | 재미 영화음악가 박지웅 단번에 사로잡지 못하면 영화음악이 아니다 |
■ | 108 | 이 사람의 특별한 삶 | 톤 마이스터 정남일 |
■ | 112 |
지방 무형 문화재를 찾아서 | 승무 예능보유자 심화영 내포에 묻어 둔 심흥, 고이 접어 나빌레라 – 진옥섭 |
■ | 120 |
이색 기획 | 관현악곡 속에서 부각되는 독주악기 개성 만점, 거대한 음향 속의 솔로 – 최은규 |
■ | 124 |
하루키와 떠나는 음악여행 귀를 빌려 줘, 자유를 들려줄게 |
■ | 128 | 입문자를 위한 클래식 ABC | 조성 2 – 박정준 |
■ | 216 | 와이드 기획 | 미리 보는 2002 공연 하이라이트 |
■ | 228 | 콘서트 가이드 & 프리뷰 |
■ | 234 | 뉴스 & 피플 |
■ | 250 | 더불어 숲 |
신년 특별 기획 | 2002년 세계 예술계 표정 | ||
■ | 52 | 뉴욕 – 테러 이후 움츠린 예술을 다독인다 – 문선영 |
■ | 54 | 베를린 – 세계 문화의 눈, 베를린으로 향한다 – 진화영 |
■ | 56 | 런던 – 새해, 음악으로 시작한다 – 이현정 |
■ | 58 | 파리 – 예술성과 상업성의 조화, 불가능한가? – 배윤미 |
■ | 60 | 도쿄 – 막대한 역량, 클래식 음악의 홍수 – 다케다 세이지 |
해외취재 | ||
■ | 64 |
파리 | 파리 초연된 현대 오페라 ‘머나먼 사랑’ 신비로운 음향의 바다, 그 속에서 유영하는 몽환적 사랑 – 배윤미 |
■ | 68 |
도쿄 | 독일 작센 안할트 오페라단의 ‘살로메’ 파국을 향해 굴러가는 욕정과 광기의 두 바퀴 – 교 미츠토시 |
■ | 76 |
뉴욕 | 사라 브라이트만 스페셜 인터뷰 나의 모든 것을 노래로 드립니다 – 문선영 |
■ | 104 |
파리 | 롱 티보 콩쿠르 우승한 임동혁 신동들의 경연장에서 인정받은 최고의 신동 – 조이은아 |
■ | 116 |
드레스덴 | 위대한 예술혼을 찾아서 – 로베르트 슈만 시인의 사랑, 사랑의 시인 – 양기승 |
레코드 | ||
■ | 138 | 레코드 & 레코딩 |
■ | 144 | 힐러리 한의 브람스와 스트라빈스키 협주곡 – 황장원 |
■ | 146 | 데이비드 다니엘스의 비발디 ‘스타바트 마테르’ – 임화섭 |
■ | 148 | 폴리니 에디션 하이라이트 ‘폴리니의 예술’ – 김주영 |
■ | 150 | 비발디 오라토리오 ‘유디트의 승리’ – 유형종 |
■ | 152 | 힐리어드 앙상블의 ‘모리무르’ – 최은규 |
■ | 153 | 오푸스 쿠라의 SP 히스토리컬 레코딩 – 이영진 |
■ | 154 | 디지털 신명반 열전 | R. 슈트라우스의 네 개의 마지막 노래 – 이재준 |
■ | 155 | DVD리뷰 | 푸르트뱅글러 지휘 ‘돈 조반니’ – 이영진 |
■ | 156 | 화제반 세 시선 | 쿠이켄의 바흐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 파르타타 |
■ | 158 | 레코드 리뷰 |
■ | 172 | 월드 뮤직 | FM레코드의 그리스 음악 시리즈 – 황우창 |
■ | 175 | 재즈의 영웅 | 덱스터 고든 – 하종욱 |
■ | 176 | 노영심의 음악선물 | 스톨츠만의 ‘비전’ |
객석 갤러리 | ||
■ | 178 | Cinema | 마리 이야기 – 송준 |
■ | 180 | Art | 국제 갤러리의 안젤름 키퍼전 |
■ | 181 | Book | 이달의 예술신간 |
■ | 182 | Audio & Visual | 홈 시어터 따라잡기 – 황문규 |
■ | 183 | Circle | 청년 바그네리안 |
연극 무용 | ||
■ | 188 |
미리 보는 화제작 | 뮤지컬 ‘카바레’ & ‘바람의 나라’ 전쟁이 아니라 사랑을 하라 – 이종도 |
■ | 190 |
객석이 만난 연극인 | 모노뮤지컬 올리는 배우 박해미 나만의 무대 나만의 삶을 찾아서 |
■ | 192 |
이 연극을 말한다 | 지네와 지렁이 & 영광의 탈출 맺힌 것을 푸는 두 가지 발상법 |
■ | 196 | 뮤지컬 박스 | 지붕 위의 바이올린 – 양영찬 |
■ | 200 |
스테이지 프리m |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의 ‘카멜리아 레이디’ 진실한 사랑이 그리운 이들을 위하여 – 한혜원 |
■ | 202 | 댄서스 | 해외로 진출하는 발레리나 김지영 |
■ | 204 | 춤이 있는 현장 | 한 · 중 · 일 공동 안무작 ‘금오신화’ |
■ | 206 |
원로 무용가 이매방 & 최현 춤인생 정리 무대 진짜배기 예술을 하려면 욕심을 버려라 |
■ | 208 | 최승희 재조명 1 중국 연길의 최승희 무용예술 세미나 – 장광열 |
■ | 212 | 최승희 재조명 2 다큐멘터리로 제작된 ‘전설의 무희’ |
이달의 공연평 | ||
■ | 243 | 말레이시아 필 내한공연 – 이석렬 |
■ | 244 | 빈 신포니에타 내한공연 – 왕치선 |
■ | 245 | 서울 바로크 합주단 정기연주회 – 진희숙 |
■ | 246 | 극단 무천의 ‘레퀴엠’ – 김미도 |
■ | 247 | 제미로의 ‘오페라의 유령’ – 김명화 |
■ | 248 | 세컨 핸드 컴퍼니 내한공연 – 박성혜 |
■ | 249 | 안성수 픽업그룹의 ‘시점’ – 문애령 |
독자 페이지 | ||
■ | 29 | 애독자 편지 |
■ | 131 | 객석 회원을 위한 영화 시사회 및 서울시향 공연 초대 |
■ | 132 | ‘아름다운 예술친구’ 가맹점 |
■ | 134 | 독자 선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