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2 |
첼리스트 양성원 어떤 사슬로도 묶지 못할 영혼을 그리며 – 박정준 |
음악 교양 | ||
■ | 14 |
풍경이 있는 에세이 꽃 피는 4월에 부쳐 – 황금찬 |
■ | 34 | 발행인의 편지 |
■ | 38 | 세계 예술계 핫뉴스 |
■ | 64 |
내한 독주회 갖는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중년의 아름다움 – 류태형 |
■ | 66 |
내한 독주회 갖는 중국 피아니스트 공상동 세상을 바꾸는 꿈의 무기, 피아노 |
■ | 68 |
독창회 갖는 바리톤 최현수 나눔의 우물은 결코 마르지 않는다 |
■ | 70 |
세계무대 데뷔 20주년 기념공연 갖는 소프라노 김영미 흐르는 세월 위에 은빛 달을 띄우고 |
■ | 72 |
한 · 일 첼로 페스티벌 물꼬 튼 첼리스트 나덕성 숨 막히는 세상, 산소호흡기가 필요하다 |
■ | 74 |
2002 교향악 축제의 솔리스트들 축제의 꽃, 이보다 더 화려했던 적은 없다 – 구빈아 |
■ | 78 |
내한 공연 갖는 파블로 치글러 5중주단 탱고는 진화한다, 피아졸라와 함께 – 노승림 |
■ | 84 |
내한 공연 가진 요요 마 & 상하이 방송 교향악단 ‘첼로 귀공자’의 행차가 남긴 것들 |
■ | 86 |
로비 라카토쉬 & 앙상블 치간느 내한 공연 집시의 영혼이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 | 88 |
현장 스케치 | 2002 통영국제음악제 의미 있는 성공, 남아 있는 과제 |
■ | 92 |
서울시국악관현악단과 ‘환상적 조우’한 지휘자 김성진 첫사랑하는 마음으로 음악을 만듭니다 |
■ | 96 |
화제의 인물 무대 이혜경 / 서울 필 / 최은규 · 서정실 / 여성 4인조 그룹 ‘본드’ |
■ | 104 |
뉴프론티어 / 하겐 시립오페라극장 지휘자 구자범 웃어라 광대여, 너의 찢어진 가슴으로 |
■ | 106 |
이 사람의 특별한 삶 | 기타리스트 안형수 낡은 기타가 들려준 순수의 세계로 돌아가리라 |
■ | 114 |
불멸의 목소리 | 소프라노 레온타인 프라이스 오페라의 금기를 깨뜨린 흑진주 – 유형종 |
■ | 118 |
이색 기획 | 지휘자 X파일, 호르바트에서 카히체까지 99센트짜리 음반의 수수께끼 – 이영진 |
■ | 122 |
작곡가 브람스 생애 10대 이슈 빈민간 출신 음악도에서 위대한 음악가로 – 이성일 |
■ | 126 |
하루키와 떠나는 음악 여행 4 낯선 세계에서 한 뼘 더 커진 나를 만난다 – 이종도 |
■ | 208 | 콘서트 가이드 & 스테이지 프리뷰 |
■ | 218 | 뉴스 & 피플 |
■ | 234 | 더불어 숲 |
해외 취재 | ||
■ | 48 |
베를린 | 아바도, 베를린 필 12년의 명암 아바도 베를린 시대 막 내리다 – 진화영 |
■ | 54 |
런던 | 75살 생일 맞은 로스트로포비치 집중 조명 다시 태어나도 첼로와 지휘를 할 겁니다 – 유병윤 · 구빈아 · 박정준 |
■ | 110 |
부다페스트 | 위대한 예술혼의 흔적을 찾아서 – 리스트 영원을 향해 던져진 음악의 창검 – 양기승 |
■ | 190 |
암스테르담 | 네덜란드 국립발레단 & NDT 공연 낮은 땅 위로 넘쳐 흐르는 예술의 에너지 – 장선희 |
레코드 | ||
■ | 138 | 레코드 & 레코딩 |
■ | 142 | 헨델의 ‘헤라클레스’ 선보인 민코프스키와 폰 오터 – 이재준 |
■ | 144 | EMI의 ’20세기 위대한 지휘자’ 시리즈 |
■ | 148 | 리링크스 레이블 25주년 기념 피아니스트 에디션 – 김주영 |
■ | 150 | 국내 첫선 보인 워너포닛 시리즈 |
■ | 152 | 본격 수입되는 기타 전문 레이블 EMEC – 최유준 |
■ | 154 | 디지털 신명반 열전 | 라벨 ‘다프니스와 클로에’ |
■ | 156 |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전곡 녹음한 오펠리 가이야르 |
■ | 158 | 레코드 리뷰 |
■ | 172 | 월드뮤직 | 체 게바라 서거 30주년 추모 앨범 – 김진묵 |
■ | 174 | ‘화이트 앨범’으로 주목받는 텔락 블루스 시리즈 |
■ | 176 | 재즈의 영웅 | 아트 페퍼 – 하종욱 |
■ | 178 | 노영심의 음악 선물 | 카펜터스 ‘GOLD’ |
연극 무용 | ||
■ | 180 |
미리 보는 화제작 | 서울시극단의 ‘크루서블’ 우리 시대의 마녀는 누구인가 – 정성호 |
■ | 182 |
이 연극을 말한다 | 두 여자 연분홍 치마를 흩날리며 봄날은 간다 – 윤지영 |
■ | 184 |
일인극 선보인 일본 배우 잇세이 오가타 거울, 그리고 신경쇠약 직전의 도시인 |
■ | 186 |
뮤지컬 박스 | 애니 위선이면 어떠랴, 행복하면 그만이지 – 양영찬 |
■ | 194 |
스테이지 프리뷰 | 모다페 2002 세계의 흐름에 합류하기 위한 첫걸음 |
■ | 196 |
컨템포러리 무용단의 ‘무 · 인 · 도’ 넋두리가 되어 버린 아쉬운 여성 이야기 |
■ | 198 |
댄서스 | 50년 춤 세계 펼친 조흥동 춤에 바친 50년 세월, 눈 감으니 찰나로구나 – 한혜원 |
객석 갤러리 | ||
■ | 200 | Cinema | 공각기동대 – 송준 |
■ | 202 | Art | 로댕 갤러리 ‘이불 개인전’ |
■ | 203 | Books | 이달의 예술 신간 |
이달의 공연평 | ||
■ | 230 | 창작 오페라 ‘안중근의 손가락’ – 전정임 |
■ | 231 | 한국음악발전연구원 7주년 정기연주회 – 김태균 |
■ | 232 | 2002 현대춤작가 12인전 – 장광열 |
■ | 233 | 김나영 신작 ‘칼맨 샌디에고의 행방’ – 문애령 |
독자 페이지 | ||
■ | 28 | 애독자 편지 |
■ | 131 | 객석 회원을 위한 KBS향 · 서울시향 공연 초대 |
■ | 132 | 아름다운 예술친구 가맹점 |
■ | 134 | 독자 선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