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30 |
피아니스트 김대진 한자리에 머물지 못하는 영혼의 숙명 – 노승림 |
SPECIAL ISSUE & FEATURE | ||
■ |
특집 | 옛음악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2 빅토리아 뮬로바가 바라보는 원전음악 – 이유홍 |
|
■ |
특집 | 옛음악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3 엔리코 가티가 바라보는 코렐리 – 강은경 |
|
■ |
특집 | 옛음악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4 조르디 사발이 바라보는 오늘날의 옛음악 |
|
■ | 54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의 스티븐 코바셰비치 절제와 격정의 변증법으로 베토벤을 순례하다 – 임이연 |
■ | 58 |
나이젤 케네디의 ‘사계’ 연주회 베를린 현지 취재 악동에서 친구로, 이단아에서 거장으로 – 진화영 |
■ | 63 |
특집 | 옛음악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1 원전연주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최지영 |
FROM ABROAD | ||
■ | 36 |
바스티유 오페라 뉴 프로덕션 ‘살로메’ 강도 높은 드라마를 희석시킨 미니멀리즘의 범람 – 배윤미 |
■ | 40 |
런던 코벤트 가든 오페라 시즌 개막작 ‘돈 조반니’ 런던의 밤을 빛낸 파파노의 소프트랜딩 – 이현정 |
■ | 44 |
아시아 오케스트라 위크 2003 오사카 현지 취재 오사카에서 포효한 한국산 건반의 아마조네스 – 한정호 |
■ | 48 |
세계 페스티벌 순례 14 | 취리히 페스티벌 당신의 시간을 잠시 멈추어 두셔도 좋습니다 – 박종호 |
■ | 108 |
정태남의 문화 기행 2 | 핀란드 헬싱키 아름다운 아침이여, 밤의 장막은 걷히었도다! |
■ | 114 | 헨리 포겔 포럼 | 두 가지 발견 |
■ | 190 |
파리오페라발레단의 발란신 ‘트리플 빌’ 21세기에 길어 올린 신고전주의의 정수 – 임덕신 |
CURRENT ISSUE | ||
■ | 12 |
풍경이 있는 에세이 꿈의 물방앗간을 찾아서 – 이순열 |
■ | 78 |
내한공연 갖는 바리톤 흐보로스토프스키 은발의 카리스마, 장엄한 저음을 다시 한 번 – 류태형 |
■ | 80 |
After The Curtaincall | 바이올리니스트 이성주 진실, 음악을 짊어진 그 고단한 여정의 끝 – 구빈아 |
■ | 84 |
룩셈부르크 필과 내한하는 첼리스트 미샤 마이스키 좋은 소리는 청중의 영혼에서 나온다 |
■ | 86 |
캐나다 오페라 아틀리에 ‘돈 조반니’ 내한 프리뷰 세상은 변할지라도, 인간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 |
■ | 88 |
Beauty Of Artist | 피아니스트 최희연 베토벤, 그리고 여자 |
■ | 90 |
11월에 만나는 피아니스트 박종훈 폭풍과 미풍에 젖은 피아니스트, 누가 말리랴 |
■ | 92 |
페터 슈라이어의 ‘겨울나그네’ 내한 공연 스케치 오로지 음악만을 바라보던 한 나그네와의 만남 – 장미영 |
■ | 94 |
예술의 전당 – 로열 오페라 프로덕션 ‘리골레토’ 리뷰 무대, 그 자체의 감동이 어렵다 – 유윤종 |
■ | 96 |
내한한 미니멀리즘 작곡가 필립 글래스 미니멀리즘의 미덕은 모든 음악의 미덕이다 |
■ | 98 |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음악감독 박지웅 할리우드 키드, 심오한 성년식을 치르다 |
■ | 100 |
MUSIC FOR CHARITY | 엄마의 자장가 김형, 당신을 엄마의 자장가에 초대합니다 |
■ | 102 |
LOCAL STAGE 1| 2003 전주세계소리축제 길에서 만난 세상의 소리들, 온고을에 모여 음악이 되다 – 현경채 |
■ | 104 |
LOCAL STAGE 2 | 대전문화예술의전당 개관 대전은 이미 새로워지고 있다 |
■ | 116 |
재즈의 영웅 | 기타리스트 장고 라인하르트 집시의 시간, 유럽 재즈 기타의 원류 – 하종욱 |
■ | 118 |
화제의 인물 & 무대 백혜선 / 요하네트 조머 / 파블로 치글러 / 이지 /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 |
■ | 212 | 공연 가이드 & 추천 공연 |
RECORD | ||
■ | 128 | 레코드 & 레코딩 |
■ | 132 | 소프라노 르네 플레밍의 베스트 앨범 ‘By Request’ – 장일범 |
■ | 134 | 카운터 테너 안드레아스 솔의 신보 ‘Arcadia’ – 이종선 |
■ | 136 | 메조소프라노 비비카 주노의 ‘Bel Canto’ – 이재준 |
■ | 137 | 러시안 콤펙트디스크의 푸르트뱅글러 전쟁 중 녹음 – 이영진 |
■ | 138 | 내한 공연 갖는 피아니스트 당 타이손의 음반 – 박제성 |
■ | 140 | 레코드 리뷰 & 이달의 재발매 음반 |
■ | 156 | DVD 리뷰 |
■ | 158 | 내한 쇼케이스 가진 라라 세인트 존 – 류태형 |
■ | 160 | 보컬리스트 카산드라 윌슨의 ‘Glamoured’ – 김정민 |
■ | 161 | 정재열 & 벤 볼의 ‘The In-Law’ – 김진묵 |
■ | 162 | 카에타노 벨로주 & 마리아 베타니아 베스트 – 황우창 |
PLAY & DANCE | ||
■ | 164 |
프리즘 | 안치운의 연극 이야기 연극의 무용성과 유용성 |
■ | 166 |
‘지하철 1호선’의 연출가 김민기 & 원작자 풀커 루드비히 파타지 NO!이젠 비판 능력과 감각을 키워 주자 – 김수미 |
■ | 170 |
미리 보는 화제작 1 | 극단 미학의 ‘게임의 종말’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감각적인 승부 – 윤지영 |
■ | 172 |
미리 보는 화제작 2 | 극단 실험극장 ‘고곤의 선물’ 분노하라, 피의 복수만이 구원이다 |
■ | 176 |
이 연극을 말한다 | 데아뜨르 노리 “냉정과 열정 사이” 그대, 아직 사랑을 꿈꾸는가 |
■ | 178 |
다시 보는 화제작 | 극단 유 ‘홀스토메르’ 그때, 우리도 말처럼 행복했을까 – 이선형 |
■ | 180 |
한상철 대담 프로젝트 7 | 한국 연극의 연기술 2 연기 교육, 이제 그 어두운 장막을 걷자 |
■ | 184 |
뮤지컬 뉴스 | ‘킹 앤 아이’ ‘정약용 프로젝트’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하늘 좋고 바람도 좋은데,아직 2퍼센트 부족하다면 – 권내리 |
■ | 186 |
뮤지컬 박스 | ‘푸팅 잇 투게더’ 젠장, 나는 나! 너는 너! – 양영찬 |
■ | 192 |
춤이 있는 현장 1 | SIDance 2003 유럽 모던 댄스의 화려한 외출 – 문애령 |
■ | 194 |
춤이 있는 현장 2 | 국립무용단 ‘비어있는 돌’ 잔잔하게 밀려오는 사색의 창 – 장광열 |
■ | 196 |
차세대 남성 무용수를 말한다 | 안무가 박호빈 안무로 흥한 자, 댄서로 흥하리라 – 한정호 |
GALLERY | ||
■ | 198 | Cinema | 줄리 테이머 감독의 ‘프리다’ – 송준 |
■ | 200 | Books | 이달의 예술 신간 |
■ | 201 | Art | 이우환 회고전 ‘만남을 찾아서’ |
CRITICAL REVIEWS | ||
■ | 222 | 허트리오 연주회 – 왕치선 |
■ | 223 | 존 윌리엄스 기타 독주회 – 최유준 |
■ | 224 | 국립창극단 ‘삼국지 적벽가’ – 윤중강 |
■ | 226 | 서울공연예술제 ‘오이디푸스 왕’ & ‘갈매기’ – 이진아 |
■ | 228 | 빔 반데케이부스 & 울티마 베스 ‘블러쉬’ – 이종호 |
■ | 229 | 백향주 무용 공연 – 김채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