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28 |
바이올리니스트 김소옥 바이올린보다 더욱 음악을 닮은 – 노승림 |
SPECIAL ISSUE & FEATURE | ||
■ | 58 |
아르헤리치, 크레머, 바쉬메트, 마이스키의 브람스 실내악의 지존무상, 불붙은 별들의 전쟁 – 최은규 |
■ | 60 |
‘크레도’로 DG 데뷔한 피아니스트 엘렌 그뤼모 수수께끼의 여인, 그녀가 이끌린 계시는? – 김주영 |
■ | 64 |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팝페라 가수 임형주 소년의 노래는, 36.5C – 박정준 |
■ | 85 |
특집 | 2003년 공연 예술계 결산 1 2003년 10대 문화 예술계 뉴스 2 음악 부문 | 문화 권력의 지방 분권화 조짐이 엿보인 한 해 3 연극 ·뮤지컬부문 | 10여 년의 불황 거쳐 호황기를 맞다 4 무용 부문 | 모던의 부흥은 찾아왔는가 |
FROM ABROAD | ||
■ | 40 |
세계 페스티벌 순례 15 | 라벤나 페스티벌 내륙의 항구를 수놓는 시간의 모자이크 – 박종호 |
■ | 46 |
가디너 새 해석의 파리 샤틀레 ‘트로이 사람들’ 과거는 현재를 비추는 미래의 거울 – 배윤미 |
■ | 50 |
영국국립오페라 ‘루크레치아의 능욕’ 어둡게 거듭난 브리튼의 폭력 미학 – 이현정 |
■ | 54 |
첼리스트 나탈리아 구트만 런던 공연 취재 떡갈나무의 뿌리, 섬세한 꽃잎의 예술 – 임이연 |
■ | 104 |
정태남의 문화 기행 3 | 스톡홀름 어둠 속에서 찬란한 불빛을 기다리는 사람들 |
■ | 166 |
프랑크 카스트르프 연출의 베를린 민중극단 ‘바보’ 환상과 현실의 경계 허물기 – 진화영 |
CURRENT ISSUE | ||
■ | 12 |
풍경이 있는 에세이 시간의 간이역에서 – 정일근 |
■ | 66 |
내한 공연 갖는 테너 살바토레 리치트라 인터뷰 스칼라와 메트의 정복자, 극동으로 진로를 돌리다 – 류태형 |
■ | 70 |
바흐 대장정 마감하는 피아니스트 강충모 인터뷰 휴머니즘과 메커니즘을 아울렀던 순례의 길 |
■ | 72 |
바이올리니스트 이유라 인터뷰 바이올린을 든 어린 철학자가 가진 아이러니 |
■ | 74 |
MUSIC FOR CHARITY | 창단 20주년 맞은 마드리 실내악단 부장님, 당신에겐 마드리가 필요합니다 – 한정호 |
■ | 76 |
백건우 프로코피예프 사이클 공연 스케치 또 하나의 높은 계단을 넘다 – 김주영 |
■ | 78 |
마이스키 & 룩셈부르크 필하모닉 내한 공연 소박하게 젖어 들던 음악의 진실한 모습 |
■ | 80 |
추모 기획 1 | 명창 정광수 백년의 가객, 양암 정광수를 추모하며 – 진옥섭 |
■ | 110 |
추모 기획 2 | 테너 프랑코 코렐리 1 불멸의 목소리 | 이탈리아 테너 전성시대의 쓸쓸한 목소리 2 헨리 포겔 포럼 | 오페라 전곡반으로 듣는 그리운 음성 – 유형종 / 헨리 포겔 |
■ | 116 |
재즈의 영웅 | 베이시스트 자코 파스토리우스 재즈 베이스의 지미 헨드릭스 – 하종욱 |
■ | 118 |
화제의 인물 & 무대 바르톨트 쿠이켄/진교영/요요 마 첼로 독주회 |
■ | 214 | 공연 가이드 & 추천 공연 |
RECORD | ||
■ | 126 | ‘객석’ 선정 ‘2003 올해의 음반’ |
■ | 132 | 레코드 & 레코딩 |
■ | 136 | 엠마뉘엘 아임의 신작 퍼셀의 ‘디도와 에네아스’ – 이재준 |
■ | 138 |
알레산드리니 ㆍ콘체르토 이탈리아노의 화제작 ‘사계’ – 이종선 |
■ | 139 | 조슈아 벨의 신보 ‘바이올린 로망스’ – 최은규 |
■ | 140 | 테너 밴 헤프너의 토스티 신보 – 유형종 |
■ | 141 | 소니 클래시컬의 마스터웍스 익스팬디드 에디션 시리즈 – 류태형 |
■ | 142 | 화제반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 백혜선의 ‘사랑과 꿈’ |
■ | 144 | 레코드 리뷰 & 이달의 재발매 음반 |
■ | 158 | TDK의 발레 DVD 시리즈 |
■ | 160 | 재즈 | BMC에서 발매된 기타리스트 가보르 가도의 음반 – 김정민 |
■ | 161 | 월드뮤직 | 퍼커션의 예술가 구엠 – 김진묵 |
■ | 162 | 재즈 보컬리스트 웅산의 데뷔 앨범 ‘Love Letters’ – 유경재 |
PLAY & DANCE | ||
■ | 164 |
프리즘 | 안치운의 연극 이야기 연극과 자연 |
■ | 170 |
스페셜 인터뷰 | 무멘산츠의 버니 슐츠 & 플로리아나 프라세토 사랑의 메신저, 무멘산츠를 기억해주세요 – 김수미 |
■ | 172 |
미리 보는 화제작 | 극단 연희단거리패 ‘옥단어’ 워메, 워째 옥단이를 모르시요, 잉? |
■ | 174 |
다시 보는 화제작 | 극단 차이무 ‘비언소’ 웃되, 소리 내지 말것! – 이선형 |
■ | 176 |
이 연극을 말한다 | 극단 청우 ‘웃어라 무덤아’ 사람아, 나는 너의ㅣ가슴이 그립다 |
■ | 178 |
객석이 만나 연극이 | 배우 장두이 생에 한가운데 서 있는 빨간 피터의 노래 |
■ | 180 |
뮤지컬 뉴스 | ‘크리스마스 캐럴’ ‘풀몬티’ ‘페임’ 눈 오는 밤, 뮤지컬이 품은 오색의 희망 – 권내리 |
■ | 182 |
뮤지컬 박스 | ‘맨 오브 라 만차’ 누가 돈 키호테에게 짱돌을 던지랴 – 양영찬 |
■ | 186 |
춤이 있는 현장 1 | 페스티벌 화제작 리뷰 2003년 서울은 이름값을 믿지 않는다 – 문애령 |
■ | 188 |
춤이 있는 현장 2 | 국립발레단 ‘트리플 빌’ 모던의 벨트로 발레를 묶어라 – 조윤라 |
■ | 190 |
차세대 남성 무용수를 말한다 | 현대무용 김성용 애송이의 후폭풍을 기대하시라 – 한정호 |
■ | 192 |
Beauty Of Artist | 안무가 안성수 All or Nothing을 춤추다 – 노승림 |
GALLERY | ||
■ | 194 | Cinema | 자카리아스 크눅 감독의 ‘아타나주아’ |
■ | 196 | Books | 이달의 예술 신간 |
■ | 198 | Art | 박준범 비디오 아트 ‘CROSSING’전 |
CRITICAL REVIEWS | ||
■ | 204 | 당 타이손 피아노 독주회 – 왕치선 |
■ | 205 | 바쉬메트 & 모스크바 솔로이스츠 내한 공연 |
■ | 206 | 연희단 거리패 ‘서울시민 1919’ – 양승국 |
■ | 207 | 극단 파티 ‘추적’ – 김미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