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over Story | ||
| ■ | 34 | 소프라노 서예리 | 수수께끼의 여인 – 박용완 |
| FROM ABROAD | ||
| ■ | 40 |
브뤼셀 모네 극장 ‘이피게니’ 2부작 시적 차원이 배제된 할리우드 풍 비극 – 배윤미 |
| ■ | 44 |
파리 오페라의 마스네 ‘베르테르’ 파리를 덮친 오페라의 빙하기 – 데스몬드 추윈 |
| SPECIAL 200세 쇼팽을 만나다 | ||
| ■ | 관련 서적 추천 – 한주연 | |
| ■ | 듣고 또 들어도 좋은 음반 – 김정은 | |
| ■ | 쇼팽 스페셜리스트 – 김주영 | |
| ■ | 쇼팽 작품 용어 총정리 – 한주연 | |
| ■ | 쇼팽의 삶과 그가 머문 도시 – 김강하 | |
| ■ | 우리에게 쇼팽이란 – 박용완/한주연 | |
| ■ | 50 | 쇼팽 탄생 200주년 맞은 바르샤바 – 이승은 |
| PREVIEW | ||
| ■ | 70 |
THE FIRST TIME│바이올리니스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바흐로 끼우는 첫 단추 – 김정은 |
| ■ | 72 |
THE FIRST TIME│피아니스트 아르카디 볼로도스 볼로도스에 대한 부정과 정의 – 박용완 |
| ■ | 74 |
INTERVIEW│피아니스트 임동혁 나는 여전히 낭만을 꿈꾼다 – 한주연 |
| ■ | 76 |
INTERVIEW│피아니스트 벤 킴 음악으로 소통을 시도하다 – 김여항 |
| ■ | 78 |
INTERVIEW│소프라노 바바라 보니 모든 깊이는 시간을 필요로 한다 – 김정은 |
| ■ | 80 |
INTERVIEW│지휘자 성시연 휴머니즘을 향한 신념 – 김여항 |
| ■ | 82 | 이달의 추천 공연 |
| CURRENT ISSUE | ||
| ■ | 10 |
풍경이 있는 에세이 눈보라 – 김강하 |
| ■ | 26 | auditorium BRIEFING |
| ■ | 28 | auditorium PICK |
| ■ | 30 | PRELUDE |
| ■ | 92 |
FOR REAL│예술의전당 ‘베토벤 2010’ 이끄는 김대진 김대진의 그릇 – 박용완 |
| VINTAGE | ||
| ■ | 100 |
이영진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헤르베르트 케겔 치열하게 살다 고독하게 무너진 비극의 로맨티스트 |
| ■ | 104 |
음악이 보낸 편지│베르디와 스트레포니 그들이 틀린 거요, 내가 틀린 거요? – 김강하 |
| ■ | 106 |
재즈의 영웅│데이비드 샌본 공존을 노래하는 알토 색소폰 – 하종욱 |
| ■ | 108 | 리뷰│연광철&정명훈의 슈베르트 겨울 나그네, 세종솔로이스츠 신년음악회, 김화라 바이올린 독주회, 김한 클라리넷 독주회, 제야 완창 판소리 송순섭 수궁가, 바냐 아저씨, 컨택트, 에투알 발레 갈라 |
| ■ | 116 |
유영대의 21세기 명창론│유영애 중하성의 묵직한 소리, 연극적 발림 |
| ■ | 120 |
20세기를 빛낸 세계 극작가│다리오 포 웃어라, 광대여! – 백승무 |
| ■ | 122 | 더불어숲 |
| ART & CULTURE | ||
| ■ | 124 |
객석, 평론가를 만나다│이상일 한국적 놀이로서의 공연예술을 찾아서 – 배선애/김주연 |
| ■ | 130 |
ART & CEO│LG아트센터 김의준 대표 평범한 사람이 주는 비범한 감동 – 박용완 |
| ■ | 134 |
박성수의 오디오 다이어리│초대형 스피커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① 쿼드 ESL 2805와 탄노이 오토그래프 |
| ■ | 138 |
TALK TALK TALK│식도락의 제왕 로시니② 레스토랑 문화에 남을 불멸의 이름 – 박제성 |
| ■ | 142 |
피아니스트 NOW 마지막 회│32+21인의 피아니스트 여전히 끝나지 않은 향해 – 김주영 |
| ■ | 146 |
시네마 클릭│‘소년 메리켄삿쿠’ 구제불능 록밴드, 신화가 되다 – 김경수 |
| RECORD | ||
| ■ | 리즈 뮤직 국악 신보 3종 – 김정은 | |
| ■ | 148 | 레코드 & DVD 리뷰 |
| ■ | 156 | 루체른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와 아바도 & LA 필 취임한 두다멜 – 이영진 |
| ■ | 158 | 르네 야콥스/프라이부르크 바로크 오케스트라 신보 하이든의 ‘천지창조’ – 이종선 |
| ■ | 160 | 오이스트라흐 트리오 에디션 – 정만섭 |
| ■ | 161 | 힐러리 한•괴르네•셰퍼의 ‘바흐, 바이올린과 목소리’ – 최은규 |
| ■ | 162 | 슈베르트 곡으로 채운 다비드 프레이 신보 |
| ■ | 163 | 사이먼 킨리사이드의 위그모어 홀 리사이틀 실황 – 이용숙 |
| ■ | 164 | 블루노트 70주년 기념 LP 미니어처 CD – 김진묵 |
| PLAY & DANCE | ||
| ■ | 168 |
무대를 만드는 예술가 │무대디자이너 손호성 목재의 상상력을 지닌 해결사 – 김주연 |
| ■ | 172 |
STAGE ON│‘에이미’ 그들은 결코 닿을 수 없는 것일까 – 김주연 |
| ■ | 174 |
INTERVIEW│제10회 김동훈연극상 수상한 배우 강애심 숙성의 시간이 준 선물 – 김주연 |
| ■ | 176 |
MUSICAL SCOPE│뮤지컬 ‘로맨스 로맨스’ 지금, 어떤 로맨스를 꿈꾸십니까 – 조용신 |
| ■ | 178 |
MUSICAL STAR│방진의 그녀가 지닌 의외의 매력 – 김주연 |
| ■ | 180 |
From Abroad│부퍼탈 탄츠테아터의 ‘카페 뮐러&봄의 제전’ 고전의 미덕은 영원한 새로움 – 이설련 |
| ■ | 184 |
DANCING CULTURE│‘오셀로’ 미국식 드라마 발레의 걸작 – 유형종 |
| TALKING ABOUT | ||
| ■ | 188 | BOOKS |
| ■ | 190 | ART│‘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전 |
| ■ | 192 | SPACE│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
| ■ | 194 | 크로스워드 퍼즐 |
| ■ | 196 | 정기독자 선물 |
| ■ | 202 | 회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