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62 | 마음비운 소리를 울리는 가야금명인 황병기 – 채충석 |
음악 교양 | ||
■ | 16 | 5월 이야기 – 정호승 |
■ | 52 |
암브로지아 합창단 내한공연 중세의 절제되고 정갈한 삶의 모습을 재현 – 김진묵 |
■ | 54 |
로스 로메로스 내한 연주회 4대의 기타속에 투영된 가족들의 사랑 |
■ | 56 | 노르웨이 국립오페라단 데뷔에 성공한 박세원 |
■ | 57 | 이정근 첼로 연주회 |
■ | 58 | 비아노바 현악4중주단 연주회 |
■ | 60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39 돌쪼는 소리 아지랭이 피듯, 서고하가 흩어지는 ‘도르락 도르락’ – 최승범 |
■ | 66 |
한소리회 단양특별공연 살풀이 춤 사위에 수몰의 한을 씻고 |
■ | 68 |
창극 ‘춘풍전’ 애호가 관람기 조선 제일의 호색가와 평양 기생의 부딪힘 – 박찬응 |
■ | 70 | 예음홀 소식 |
■ | 84 | 내일을 연다 |
■ | 108 |
지상명곡감상 프로코피에프의 ‘피터와 늑대’ – 김원구 |
■ | 124 |
탄광촌 태백시에 목관중주단 창단되다 ‘거친 들에 고운 장미꽃 피는 것을 볼때에ㆍㆍㆍ’ – 우광혁 |
■ | 170 |
원로 박용구의 삶에 비춰본 한국예술사 5 조혼이 가져다 준 절망감, 젊은 날의 암흑시절 – 이정화 |
■ | 174 |
나의 아버지 안기영, 나의 딸 김영미 2 영미가 노래하는 ‘안기영 해금축하 독창회’를ㆍㆍㆍ – 안영식 |
■ | 178 |
공연기획 야사 7 연속 실패로 좌절의 늪에서 허덕이던 시절 – 김용현 |
■ | 182 |
예술계 민주화로 가는 길 우리의 연극교육, 이제 국적을 찾읍시다 – 손진책 |
해외현지취재 | ||
■ | 46 |
동독이 자랑하는 테너 페터 쉬라이어 투명한 음악세계와 따뜻한 삶 – 김상희 |
■ | 120 |
최기일 박사의 ‘동양인이 본 서양문화’ 1 서구를 통해 재발견한 유교문명의 정수 |
■ | 138 |
재미피아니스트 문익주 인터뷰 줄리어드 최고의 영예인 윌리엄 펫첵상 수상 – 김영기 |
■ | 186 |
오늘, 소련연극의 현장 페테스트로이카 이후 4년, 표현의 자유화 바람 뜨겁다 – 김정옥 |
특집 | ||
■ | 87 |
피아노의 모든것 1피아노의 내부구조 음악의 미를 발현하는 0.003초의 미학 2 피아노의 역사 88건반의 흔들리지 않는 음악의 헤게모니 3 피아노 명곡과 명피아니스트 손끝에서 피어나는 음악의 꽃, 그 향기 4 세계의 명피아노 레이블 과학으로 풀 수 없는 음향의 수수께끼 5 피아노의 자가진단에서 조율까지 피아노를 사용하지 않아도 조율은 필요하다 6 피아노, 구입에서 관리까지 선택에서의 세가지, 관리에서의 세가지 주의점 |
집중기획 | ||
■ | 24 |
특파원 총출동 5월, 세계 각국의 어린이 예술프로그램들 뉴욕, 성숙한 관객으로 만들어가는 갖가지 기획들 런던, ‘보여주는것’보다 ‘함께하는 행사들’ 로마, ‘가톨릭 전통속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들’ 프랑크 푸르트, 어린이날은 없지만 일년 내내 어린이날 시드니, 어린이 주간을 중심으로 펼치는 특별프로그램들 – 김영기 / 강세영 / 채은주 / 조혜영 / 강호천 |
■ | 114 |
‘광주항쟁’ 한국예술사에 어떻게 수용되었나 음악부문, 역사를 향해 깨어있는 소리의 표본들 노래ㆍ연극ㆍ무용부문, 대학가 노래운동에서 본격 예술로 형상화 회화부문, 기록성의 한계 극복하여 조형예술로 승화시켜야 – 조영주 / 이영미 / 최열 |
■ | 217 |
세계무용계, 남성시대가 몰려오고 있다 남성무용수는 왜 필요한가 춤 실천과 춤운동의 새로운 도약을 위하여 세계무대를 빛내는 남성무용수 누가 있나 무용의 신 니진스키, 그 후계자를 꿈꾼다 내일의 한국 남성무용수, 그 주역들 다양성과 완성도를 향한 그 힘의 몸짓 – 김태원 / 이덕희 / 지은 |
컬러연재 | ||
■ | 74 |
생활과 음악 / 시인 박재삼 첼로와 유행가 ‘목포의 눈물’ 사이 |
■ | 78 |
예술과 정치 / 국회의원 이철 ‘아지랭이같이 아른대는 너의 그림자’를 읊으며 – 이숙경 |
■ | 194 |
춤이 있는 24시, 발레안무가 엄영자 우여곡절의 삶, 끝없는 발레사랑 – 장광열 |
연극 영화 | ||
■ | 130 |
12년만에 밝히는 백건우ㆍ윤정희 납치사건 ‘이 사건은 확인된 사실이다’ |
■ | 158 |
잃어버린 공연예술사를 찾는다 8 예술성보다는 목적성이 그들 예술의 모두였다 – 이강렬 |
■ | 190 |
‘시민 K’ 객석에서 만난 사람 / 소설가 안혜성 진실로 써야할 80년의 이야기를 ‘불꽃춤’에 쏟아붓고 – 주유미 |
■ | 212 | 객석시사실 / ‘추억의 이름으로’ ‘사이공’ |
■ | 214 |
칸느그랑프리 수상작 시리즈 3 가게뮤샤 진실과 허구 사이에서 번민하는 인간존재 규명 – 안빈 |
무용 | ||
■ | 198 |
내한공연 갖는 루돌프 누레예프 자유를 향해 뛰어온 힘과 기교의 남성댄서 |
■ | 200 |
정치인이 본 현대무용 ‘잿빛 비망록’ 이 시대의 아픔을 달래는 우리의 몸짓들 – 박찬종 |
■ | 204 |
김기인ㆍ박숙자의 2인 춤판 현대무용과 한국무용의 궁극적 만남을 시도 |
■ | 206 |
바탕골 현대무용제 / 툇마루 VS 줌 무용단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춤 변주곡 – 김영태 |
■ | 208 |
유니버설발레단 공연 / 스트라빈스키의 ‘불새’ 의욕적으로 도전한 국내 초연의 드라마틱 발레 |
비디오 오디오 레코드 | ||
■ | 128 | 축음기 전시회 |
■ | 134 | 객석이 있는 집 / 여의도의 죽전문점 ‘대여’ |
■ | 228 |
고음반 수집야화 1 골동에 대한 애완에서 단절의 시대를 잇는 고리를 찾아 – 배연형 |
■ | 236 |
오디오기획 1 오디오 시스템의 매칭방법 올바른 매칭으로 더욱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 이영동 |
■ | 238 |
오디오기획 2 자기가 만드는 오디오 이색취미, 또 다른 음악을 즐길 수 있다 |
■ | 242 | 새음반 새테이프 |
객석리뷰 | ||
■ |
음악 / 서울시향 정기연주회 사회적 의미 합주의 모범적 정교함 보여준 라즈모프스키 현악4중주단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의 ‘국악가요의 날’ 교과서적인 음악만들기, 정악원연주단 창단공연 민요연구회의 ‘모두들 여기 모여 있구나’ 연극 / 익살과 유머의 지속성 아쉬웠던 ‘늙은 도둑이야기’ 유희적 광기지닌 여인의 부조리극 ‘안나클라이버’ 신체의 미학 돋보인 아미엘 극단의 마임극 ‘나선Ⅰ,Ⅱ’ 무용 / 한국무용파트의 무대 세 편, 황희연ㆍ김나영ㆍ김근희의 춤판 의욕적인 두 신인의 창작무대, 김원ㆍ황미숙의 춤 민속춤의 시작, 춤패 디딤의 ‘내사랑 한반도’ 미술 / 불가해한 암호의 세계, ‘청년작가전’ 영화 / 진실과 영혼이 배어나는 벤 킹슬리의 명연 ‘간디’ – 이장직 / 김학민 / 이인원 / 윤중강 / 진회숙 / 김미도 / 신유채 / 유진규 / 이병옥 / 허영일 / 김채현 / 최태만 / 조관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