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40 |
내한 독창회 갖는 테너 호세 카레라스 1 바르셀로나 현지 인터뷰 2 라이프 스토리 – 김윤경 / 백성현 |
음악 교양 | ||
■ | 24 |
계절이야기 외로운 마음 위로하는 심삼의 겨울 – 이기철 |
■ | 60 | 해외활약 한국인 아티스트의 새해 계획을 듣는다 |
■ | 68 |
FM 콘서트홀 창작음악회 현대적으로 채색된 우리 음악의 자화상 – 공윤조 |
■ | 70 |
KBS교향악단 정기연주와 피아니스트 손국임 협연 ‘콘서트고어’를 위한 오붓한 음악회 |
■ | 72 |
정재동이 지휘한 서울시향 송년음악회 베토벤 ‘합창’ 으로 화합의 대향연 펼쳐 – 강병항 |
■ | 74 |
92 주요 송년 음악회들 경쾌한 크리스마스 선율로 꾸민 다채로운 세밑 무대 |
■ | 76 | 수잔 스타 피아노 리사이틀 |
■ | 77 | 13번 독주회 연 피아니스트 이혜경 |
■ | 78 | 곽동순 파이프 오르간 독주회 |
■ | 79 | 서울 바로크 합주단 제1회 데뷔연주회 |
■ | 80 |
어린이를 위한 김영호ㆍ이혜경 콘서트 가슴 깊이 묻어둘 유년시절의 선율 – 이숙경 |
■ | 82 | 롱 티보 콩쿠르 4위 입상, 피아니스트 이용규 |
■ | 88 | 요즘 무슨 음악을 듣고 계십니까 / 극작가 차범석 – 배석호 |
■ | 90 |
예술 나의 삶 나의 길 / 지휘자 나영수 이 땅, 우리 노래의 씨앗을 뿌리리라 – 공윤조 |
■ | 96 |
생활과 음악 / 가나안 농군학교 교장 김범일 일과 노래 |
■ | 100 |
한국의 소리를 찾는다 / 매방울 소리 주색에 잠든 매사냥꾼 매 뜬 줄 모르고 ㆍㆍㆍ – 최승범 |
■ | 144 |
바이올린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명기 바이올린 진위 가려내는 판별법 – 최승식 |
■ | 148 |
캐리커처와 함께하는 음악가 이야기 / 스트라빈스키 한 음표라도 바꿔 연주하면 그를 체포하라 – 이경랑 |
■ | 150 |
‘타임’지 표지에 등장한 음악가들 / 마리안 앤더슨 위대한 영혼의 찬양, 흑인영가 가수 – 이인우 |
■ | 154 |
바로크시대로 돌아간 바로크음악 고악기로 재현하는 고음악의 재미 – 김진 |
■ | 157 |
세기의 오페라가수 캐릭터 이야기 스타의 등장, 카루소와 살리아핀의 시대로부터 – 맹인남 |
■ | 162 |
명곡 에피소드 / 슈만의 가곡집 ‘미르테의 법정으로 비화된 낭만주의 연애사의 찬연한 꽃 – 김형주 |
■ | 166 |
피아노음악의 명교수들 / 조셉 레빈 창작 의도를 중시, 모더니즘 스타일을 강조 – 이장직 |
■ | 254 |
객석 애독자 4백명, 음악영화로의 초대 바로크 음악의 생생한 감동 ‘세상의 모든 아침’ |
특집 | ||
■ | 129 |
음악과 과학 1 전자음악의 비전 2 현대음악의 미래 3 과학으로 음악을 만드는 거장들 4 내가 경험한 컴퓨터음악 소프트웨어 5 디지털 기술과 전자아긱의 진보 6 국내 컴퓨터음악 활용실태 취재 – 장기범 / 장정익 / 김학민 / 지성구 / 임웅 / 강병항 |
신년 특별기획 | ||
■ | 113 |
’93 화제 공연 및 내한 아티스트들 1 내한 연주가와 음악단체 2 화제작 준비하는 연극인 3 화제작 준비하는 무용인 |
해외현지취재 | ||
■ | 50 |
바이올리니스트 나이젤 케네디 인터뷰 ‘신성한’ 클래식계 거부하며 신선한 음악 추구하는 악동 – 에릭 찰츠만 |
■ | 84 |
도쿄 현지 인터뷰 / 예음설악페스티벌 참가하는 플루티스트 김창국 플루트는 아방가르드 세계에서 선두에 서 있습니다 – 박민혜 |
■ | 102 |
세계의 영재음악원 / 헝가리 리스트음악원 특수학과 ‘진짜’ 영재만을 선발, 극소수 정예교육 – 이명재 |
■ | 178 | 해외예술계 리포트 |
■ | 232 |
빈 현지취재 / 페터 한트케의 침묵극 ‘서로가 알지 못했던 시간들’ 네가 본 그것을 누설하지 말고 본 그대로 머무르게 하라 – 권영주 |
■ | 238 |
쉬투트가르트 현지 인터뷰 / 주역 데뷔 앞둔 강수진 동양적 신비, ‘줄리엣’으로 유럽 정상 노린다 |
객석 리뷰 | ||
■ | 278 |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겨레의 노래’ 생명력있는 노래부르기 작업 일깨워준 국립합창단 칸타타 ‘백제’ 음악적 의사소통 문제 제시, 대전시향 정기연주회 진지한 연주 의욕 보여준 광주시향 정기연주회 이중풍자와 신선한 연극성 돋보인 ‘마술가게’ ‘읽는’ 연극과 ‘보는’ 연극의 변증법 ‘해질녘’ 집단춤을 통한 한민족의 심성 강조 국립국악원무용단 ‘비손’ 배상복ㆍ여미도ㆍ한상근ㆍ주옥녀ㆍ홍경희의 창작무대 문정온ㆍ김제영ㆍ유공자ㆍ백연옥의 자기 색깔찾기 – 진회숙 / 김학민 / 문옥배 / 김승일 / 김미도 / 이상우 / 김채현 / 김영태 / 문애령 |
바로크에서 현대까지 작곡가 집중탐구 37 | ||
■ | 187 |
모리스 라벨 1 파리 현지취재 2 그는 어떻게 살다갔는가 3 프랑스 음악에 끼친 영향 4 라벨 편곡과 관현악법에 대하여 5 춤곡의 세계 6 피아노 음악에 나타난 표현주의 7 라벨의 가곡 8 로마대상과 라벨사건 9 라벨에 관한 에피소드 10 명연주가와 명반 – 우광혁 / 진회숙 / 이재연 / 최승준 / 서동진 / 김길영 / 노승종 / 김원구 |
연극 | ||
■ | 214 |
무대 위의 고전 명작감상 /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끝없는 기다림, 구원의 희망은 오는가 – 김재화 |
■ | 222 |
배우 이야기 / 한명구 정확한 시선연기의 강한 흡인력 |
■ | 224 |
문제작 화제작 / ‘코카서스의 백묵원’ 과 ‘쿠니 나라’ 진지한 열정과 어설픈 실험 – 김미도 |
■ | 228 |
작품 ‘ 숨은 물’을 만든 사람들 전통무예와 피아노가 빚어내는 시청각적 여운 – 주유미 |
무용 | ||
■ | 172 |
취재수첩 / 국립무용단과 발레단 단장 선임 뒷얘기 30년만의 세대교체, 그만큼 어려웠으나ㆍㆍㆍ – 장광열 |
■ | 240 |
‘테이블 밑의 혼례’와 전홍조 에로티시즘과 허무주의 – 김영태 |
■ | 244 |
‘슈퍼스타 예수 그리스도’, 20년을 말한다 록 음악의 강렬한 율동과 종교적 감흥 |
■ | 248 |
한라에서 백두까지 춤을 / 광주광역시 화합으로 이룬 호남 무용의 중흥지 |
오디오 레코드 | ||
■ | 256 |
스페셜리스트와 명반 / 피아니스트 마리아 호아오 피레스 섬세한 표정의 모차르트를 연출 – 서동진 |
■ | 260 |
해외 오디오시장 동향 AV용 새기능 탑재, 매킨토시 C-29 프리 앰프 – 이영동 |
■ | 264 |
객석이 있는 집 / 뮤직 레스토랑 ‘PEOPLE’ 귀에 익은 음악이 흐르는 편안한 공간 |
■ | 265 |
재미있는 오디오 이야기 / 파워 앰프 맏형처럼 뚝심 좋아야 원만한 유지 – 윤종민 |
■ | 266 |
국악감상에 적합한 오디오 조합 내뱉는 판소리의 묘미는 ‘ 텔레푼켄’에서 풀고ㆍㆍㆍ – 김기인 |
■ | 270 | 이달의 LPㆍCD평 – 송영택 / 선병철 |
■ | 272 | 새음반 새테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