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
■ | 50 |
파리 · 로마 · 서울 잇는 정명훈 인터뷰 그래서 우리는 그를 마에스트로라 부른다 – 박정준 |
음악 교양 | ||
■ | 14 | 시가 있는 풍경 | 잃어버린 만돌린에 관하여 – 이홍섭 |
■ | 36 | 발행인이 만난 사람 | 예술의전당 사장 최종률 |
■ | 44 | 세계 예술계 핫 뉴스 |
■ | 56 |
조선국립교향악단 서울 공연 아름다운 동행, 그 시작을 위해 |
■ | 68 |
내한하는 안너 빌스마 인터뷰 ‘오롯한 바흐’ 로 던지는 화두 – 류태형 |
■ | 72 |
내한 공연 갖는 소프라노 바바라 보니 모든 예술이 동경하는 여성성을 듣는다 |
■ | 76 |
서울 오페라 페스티벌 2000 정상급 가수들 대거 출연, 다시 이는 오페라 열풍 |
■ | 80 |
아주 특별한 만남 갖는 김남윤 & 김대진 이 가을, 그대에게 띄우는 아주 특별한 편지 |
■ | 86 |
부천 필 말러 치클루스 | 에디트 마티스와의 교향곡 4번 말러는 진화한다, 더 높은 곳을 향해 |
■ | 88 |
베르디 콩쿠르 우승한 한명원 인터뷰 세계가 주목하는 신세대 베르디아노 |
■ | 90 |
화제의 인물 무대 강석희 / 백병동 / 김형주 / 아시안 유스 오케스트라 / 세종 오페라 앙상블 |
■ | 102 | 국악현장 | 은빛 별강, 견우별의 사랑노래 – 박미영 |
■ | 104 |
지방 무형문화재를 찾아서 | 대구 박지홍류 살풀이춤 보유자 권명화 달구벌 춤과 함께 지샌 반백년 – 진옥섭 |
■ | 132 |
잊혀진 낭만주의 피아노 협주곡의 발굴 낭만주의 피아니즘의 부활, 또는 잊혀진 고전 – 박제성 |
■ | 136 |
이달의 역사적 초연 | 도니제티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작곡가의 강한 의지로 빛본 세기의 걸작 – 최은규 |
■ | 224 | 국내 예술계 핫 뉴스 |
■ | 226 | 옛 객석을 펼쳐보니 |
■ | 234 | 기자의 눈 |
해외 취재 | ||
■ | 62 |
가디너의 바흐 칸타타 전곡 순례 모두가 신을 믿지는 않지만, 모든 음악가는 바흐를 믿는다 – 조이은아 |
■ | 198 |
뷔상 민중극장 백년을 이어온 산 속 마을의 전설 – 조만수 |
와이드 기획 | 세계 여름 페스티벌, 그 현장을 가다 | ||
■ | 112 |
바이로이트 바그너 페스티벌 새로운 해석, 논란의 여지 남긴 신세기 ‘반지’ – 강지현 |
■ | 116 |
라이프치히 바흐 페스티벌 바흐, 음악의 마지막이자 시작이여 – 노승림 |
■ | 119 |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예수l 이념을 외치던 자, 이념을 위해 돌아서다 |
■ | 122 |
베로나 오페라 페스티벌 2001년을 향한, 베르디안 오디세이아 – 박종호 |
■ | 125 |
도쿄 월드 발레 페스티벌 24명의 월드 스타들이 펼친 화려함의 극치 – 장광열 |
■ | 128 |
아비뇽 페스티벌 작은 고도의 화려한 변신, 거대한 예술 공동체 – 윤광진 |
레코드 | ||
■ | 154 | 레코드 & 레코딩 |
■ | 158 | 새 음반 선보인 소프라노 레슬리 가렛 – 장일범 |
■ | 160 | ECM의 아르보 패르트 음반들 – 이영진 |
■ | 162 | 북한 교향악단이 연주하는 윤이상 음반 – 임화섭 |
■ | 164 | ‘한국의 피아노 음악’ 발매한 김미경 |
■ | 166 | 화제반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 폴리니의 ‘디아벨리 변주곡’ |
■ | 168 | 레코드 리뷰 |
■ | 176 | 사라 브라이트만의 신보 ‘라 루나’ |
■ | 178 | 월드 뮤직 | 부에나 비스타 소시얼 클럽 – 황덕호 |
■ | 182 | ‘카우보이 비밥’ 사운드 트랙 시리즈 – 김진묵 |
■ | 184 | 재즈의 영웅 | 셀로니어스 몽크 – 하종욱 |
■ | 186 |
기타리스트 이병우 인터뷰 클래식도, 팝도 아닌 나만의 으악을 하고 싶다 |
연극 무용 | ||
■ | 138 |
연극 이야기 | 셰익스피어의 삶과 예술 인류 최고의 작가, 그러나 평범했던 한 인간 – 박준용 |
■ | 142 |
20세기 위대한 무용가 | 지리 킬리안 인간 심리 묘사에 뛰어난 춤의 시인 – 장안주 |
■ | 202 |
미리 보는 화제작 1 국립극단의 ‘브리타니쿠스’ 가을 문턱, 프랑스 비극의 정수를 만난다 – 이영주 |
■ | 204 |
미리 보는 화제작 2 서울시 극단의 ‘사천의 착한 사람’ 어떻게 착할 수 있을까, 이 악한 세상에서 |
■ | 206 |
구히서의 예술가 읽기 | 배우 권성덕 늘 무대가 있어 행복한 사람 |
■ | 210 |
뮤지컬 박스 | ‘선셋 블러바드’ 조락이 예정된 찬란한 영화, 그 회한의 드라마 – 양영찬 |
■ | 214 |
현장 취재 | 세계 춤 2000 서울 세계 최고의 춤꾼들이 펼친 춤 향연 |
■ | 218 |
Dancers |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 무용수들 내일을 위해 비상하는 새들 – 한혜원 |
■ | 222 |
ADF 현대무용 페스티벌 다채로운 춤에서 경험한 교육적 가치 – 문애령 |
객석 갤러리 | ||
■ | 190 | Cinema | 와호장룡 – 신지혜 |
■ | 192 | Art | 러시아, 천년의 삶과 예술전 |
■ | 193 | Books | 이달의 예술 신간 |
■ | 194 | The Venue | 클래식 카페 ‘마리아 칼라스’ |
■ | 195 | Circles | 예술 동아리 – 서울 모이즈 플루트 콰이어 |
이 달의 공연평 | ||
■ | 227 | 이경선 바이올린 독주회 – 이석렬 |
■ | 228 | 안젤라 · 제니퍼 전 듀오 콘서트 – 한상우 |
■ | 229 | 제주 국제 관악제 – 왕치선 |
■ | 230 | 이윤택 작 · 연출 ‘도솔가’ – 김형기 |
■ | 231 | 극단 비파의 ‘달빛 속으로 가다’ – 이미원 |
■ | 232 | 광주 시립 무용단 ‘잠자는 숲속의 미녀’ – 이종호 |
■ | 233 | 유니버설 발레단 ‘백조의 호수’ – 장선희 |
독자 페이지 | ||
■ | 30 | 독자의 편지 |
■ | 148 | 독자선물 |
별책 | 객석 가이드 | ||
■ | 2001년 음악대학 입시과제곡 지상 발표 | |